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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식 듀얼 클러치 시스템 제어 특성 선형화를 위한 클러치 액츄에이터의 수학적 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umerical model of clutch actuator for linear control of dry dual clutch system

초록/요약

최근 환경오염과 지구 온난화에 대한 범세계적인 관심으로 온실가스의 배출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에 발맞추어 화석연료 소비 비중이 높은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는 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행보에 발맞추어 변속기 분야에서는 DCT (Dual Clutch Transmission) 적용을 통한 연비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DCT의 한 종류인 건식 듀얼 클러치(Dry Dual Clutch)의 하중-스트로크 특성을 분석하고, 비선형 물리 시스템을 선형화 시킬 수 있는 클러치 액츄에이터를 고안하였다. 제어 특성 선형화를 위한 클러치 액츄에이터는 2차원 수식 모델과 동력학 해석 모델 그리고 시제품의 실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으며, 높은 선형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향후 제어기를 탑재한 차량 기반의 연구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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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동향 4
3. 연구 목적 6

Ⅱ. 건식 듀얼 클러치 시스템 특성 9
1. 건식 듀얼 클러치 시스템 구성 9
2. 건식 듀얼 클러치의 하중 특성 11

Ⅲ. 클러치 액츄에이터 수학적 모델 15
1. 기구 설계의 이론적 접근 15
2. 시스템 선형화 요건과 클러치 액츄에이터 16
3. 전기·기계식 클러치 액츄에이터의 특성 모델 18
3.1 클러치 액츄에이터의 스트로크 관계식 20
3.2 부재의 평형 관계식 23
3.3 액츄에이터 기구부의 선형 대수 방정식 28
Ⅳ. 액츄에이터 수식 모델의 특성 검증 30
1. 2차원 수식 모델 30
2. 동역학 해석 모델 40

Ⅴ. 실험적 검증 43
1. 실험 모델 43
2. 실험 장치 및 방법 46
3. 실험 결과 및 고찰 52

Ⅵ. 결론 55

참고 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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