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 수학 활동에서 나타나는 만 3세의 수학적 경험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만 3세 유아들의 실외 활동에서 비형식적인 수학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수학적 경험과 교육적 의미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목적에 부합하도록 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만 3세 유아는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 수학 활동을 통해 어떠한 수학적 경험을 하는가? 둘째,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 수학 활동은 만 3세 유아에게 어떠한 교육적 의미를 갖는가? 본 연구는 유아의 실외 수학 활동을 심층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2016년 3월부터 5월까지 경기도 국공립 A 어린이집 만 3세 학급 유아들(남아 9명, 여아 6명)의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 수학 활동을 참여관찰 하였다. 본 연구 기간 동안 주 2∼3회 관찰자료, 유아들과 비형식적 면담자료가 수집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참여관찰 일지, 면담기록, 반성적 저널, 관련문서 등을 분류, 조직, 범주화 하였다. 본 연구로 얻어진 연구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 수학 활동에서 나타나는 만 3세 유아의 수학적 경험은 ‘자연물에 적용되는 수의 활용’, ‘감각적 체험 속에서 발견되는 공간과 도형’, ‘비교 가능한 측정놀이’, ‘반복의 즐거움에서 알아가는 규칙’, ‘수집과 결과의 표현’으로 자연물을 활용하여 수학개념을 습득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적 경험을 하면서 ‘답을 찾아가는 문제 해결하기’, ‘규칙성과 관계성을 발견하는 추론하기’, ‘수학개념을 정교화 하는 의사소통’, ‘놀이의 확장과 연관 짓기의 연계하기’, ‘수학적 사고를 표현하는 표상하기’ 등의 수학적 과정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 수학 활동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경험의 교육적 의미를 살펴본 결과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 수학 활동의 물리적 환경은 유아들에게 공간의 자유로움에서 발산되는 수학적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며 유아들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자발적인 탐색과 관찰이 일어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 수학 활동을 하면서 교사는 유아들에게 활동의 좋은 모델이 되었다. 이러한 모델링은 교사 뿐 아니라 또래간의 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이루어졌으며 이외에도 유아들은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 수학 활동을 하면서 반복되는 실수와 성공적 수학 경험을 통해 자연 속에 숨어있는 다양한 수학적 요소를 발견하고 수학 개념을 내면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가.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 수학활동 6
Ⅱ . 이론적 배경 7
1.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 7
2. 만 3세 유아를 위한 수학 내용지식 8
가.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10
나.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11
다. 기초적인 측정하기 12
라. 규칙성 이해하기 13
마.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14
3. 만 3세를 위한 수학적 과정기술 15
가. 문제 해결하기 15
나. 추론 및 증명하기 16
다. 의사소통하기 17
라. 연계하기 18
마. 표상하기 19
4. 자연물을 활용한 수학활동의 교육적 가치 20
5. 실외환경과 유아의 수학적 경험 21
Ⅲ. 연구방법 24
1. 연구 대상 24
가. 연구현장 24
1) 어린이집 환경 24
2)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자연놀이 환경 25
3) 만 3세 유아반 교실환경 26
4) 일과 운영 27
나. 연구 참여자 28
1) 만 3세 유아 28
2) 참여교사 30
3) 연구자 30
다. 자료수집 방법 33
1) 참여관찰 33
2) 현장노트 및 저널 34
3) 교사 면담 및 프로그램 문서 자료 35
라. 자료 분석 39
마. 자료의 신뢰성 41
1) 삼각 측정법 41
2) 아름반 교사의 자료 검토 42
3) 지도교수 및 동료 연구자들의 조언과 지적 42
4) 연구자의 자기 반성적 사고 42
바. 연구의 윤리성 4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4
1.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 수학활동에서 나타나는 만 3세 수학적 경험 44
가. 자연물로 배우는 수학 개념 44
1)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45
2)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50
3) 기초적인 측정하기 54
4) 규칙성 이해하기 59
5) 기초적인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63
나. 자연물로 경험하는 수학적 과정 기술 66
1) 문제해결하기 66
2) 추론하기 70
3) 의사소통하기 73
4) 연계하기 77
5) 표상하기 80
2.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수학활동에서 나타나는 경험의 교육적 의미 84
가. 공간의 자유로움에서 발산되는 수학적 탐구의 기회 85
1) 공간의 자유로움 85
2) 자발적 탐색과 표현 88
나. 모방을 통한 수학적 경험 90
1) 선생님과 함께 하는 수학경험 91
2) 또래와 함께 하는 수학경험 93
다. 반복되는 실수와 성공적 수학경험 96
Ⅴ. 논의 및 결론 102
1. 요약 및 논의 102
2. 결론 및 제언 107
참고문헌 109
부 록 11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