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어린이집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 실태 및 요구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활용에 있어서 기존의 의사소통 위주의 단순 실태 및 인식 분석을 확장하여 어린이집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의 내용 및 방향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의 게시형태 및 횟수, 부모교육에 도입이 되었으면 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부모교육의 내용, 부모교육 후 피드백 방식 등과 같은 정확한 실태는 물론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구체적인 요구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중심의 부모교육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 전통적인 부모교육과 달리 변화해가는 학부모의 요구에 맞는 부모교육 계발을 위한 기본 정보를 얻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오산시, 화성시, 수원시, 평택시 용인시, 안산시 등의 27개의 공립, 민간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 하였다. 우편과 직접 방문 등의 방법으로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230부를 회수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7부를 제외하고 223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을 활용한 어린이집의 부모교육 참여 빈도는 자녀의 연령이 어리고 직업이 없는 부모가 많았다. 그리고 외벌이 가정 부모가 다른 부모보다 자녀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받고 있으며, 어머니가 제공 받고 배운 내용을 자녀교육에 더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의 실태를 보면, 새로운 글이 작성되었을 때만 가장 많이 보았고, 부모교육 자료를 받고 난 후에는 댓글을 많이 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활용 부모교육의 장점은‘시간 제약이 없다’는 것이고, 단점으로는 저장되어 있다는 생각에 제때 보지 않는 것과 스마트폰 중독 조장을 초래 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스마트 폰을 활용한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요구는 부모교육을 일주일에 1번 정도 짧은 공지 안내글로 계속해서 제공받기를 희망하였다. 부모들은 스마트폰 활용 부모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아이의 발달에 맞는 교육이 가장 필요한 조건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자녀와의 관계를 위한 기술’에 대한 교육을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교육 후 주기적인 확인과 관심어린 피드백 받기를 원했으며, 앞으로 스마트폰 활용 방향으로는 자녀의 지도 동영상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리 4
Ⅱ. 이론적 배경 6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6
가. 부모교육의 개념 6
나. 부모교육의 필요성 7
2. 부모교육 방법의 유형 10
3.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 14
가. 스마트 기기의 발전 14
나. 부모교육 방법의 변화 16
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의 현황 17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2
3. 연구절차 24
가. 예비 조사 24
나. 본 조사 24
4. 자료분석 24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5
1. 어린이집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 실태 25
가. 자녀의 어린이집과 스마트폰 사용 실태 25
1)자녀의 어린이집과 스마트폰 소통여부 25
2)어린이집 스마트폰 어플이용 빈도 26
3)어린이집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 인식 28
나. 어린이집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 실태 29
2. 어린이집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 요구사항 41

Ⅴ. 논의 및 결론 54
1. 논의 54
가. 어린이집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 실태 54
나. 어린이집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부모교육 요구 56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0
부록 6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