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인문사회 영재교육 국내 연구동향 분석

Analysis of Research Trend on Humanities and Sociology Education for the Gifted

초록/요약

본 연구는 2001년에서 2015년 동안 국내 2001년∼2015년 기간 동안 학술정보연구서비스에 등재된 인문사회 영재 관련 논문을 검색하여 수집한 논문 106편을 바탕으로 인문사회 영재관련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연구연도, 연구대상, 연구분야, 연구주제, 연구방법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주요 경향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인문사회 영재교육 연구는 2006년∼2009년도에 집중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 연도별로 편중된 분포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은 초등대상으로 하는 논문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중등을 대상으로 하는 논문이 많았다. 또, 연구분야로는 언어영재 연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인문사회관련 영재가 유사 영역에서 다양한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어 통합되어 운영될 필요가 있었다. 연구주제로는 전망, 동향, 방안제시 및 요인, 특성, 변인 연구방법이 가장 많았다. 또한 연구방법으로는 실험연구가 가장 많았고, 문헌고찰, 이론적 검토 및 제언 연구방법이 선호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인문사회영재 범위 및 개념에 대한 고찰 필요성 및 앞으로의 인문사회 영재교육 연구 방향을 제언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인문사회 분야 영재의 정의 6
2. 인문사회 영재교육 현황 9
3. 선행연구 11

Ⅲ. 연구방법 13
1. 연구대상 13
2. 분류 절차 13
3. 분석 준거 1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6
1. 인문사회 영재교육관련 연구 연도별 동향 16
2. 인문사회 영재교육관련 연구의 연구대상별 동향 19
3. 인문사회 영재교육관련 연구의 연구분야별 동향 22
4. 인문사회 영재교육관련 연구의 연구주제별 동향 25
5. 인문사회 영재교육관련 연구의 연구방법별 동향 28
Ⅴ. 결론 및 제언 31
1. 결론 31
2. 제언 34

참고 문헌 36
부 록 38
Abstract 4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