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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외된 영재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the Underserved Gifted (gifted underachievers, multicultural gifted, the gifted from North Korea, gifted females, disadvantaged gifted, gifted with disability)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까지의 소외된 영재관련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연도별 연구 흐름은 어떠한지, 주로 연구된 연구 대상과 연구 주제, 연구 방법은 어떠한지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이루어진 소외된 영재관련 논문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앞으로 지향해야할 연구 주제 및 연구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학술정보연구서비스(www.riss.co.kr)를 통하여 2016년 2월 말까지 발표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미성취 영재’, ‘다문화 영재’, ‘북한이탈 영재’, ‘탈북 영재’, ‘여성영재’, ‘소외계층 영재’, ‘소외 영재’, ‘장애영재’를 키워드로 검색하였고 선별 작업을 거쳐 학위논문 32편, 학술지 논문 64편 총 96편의 논문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4년부터 소외된 영재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어 2008년, 2009년을 제외하고 2004년부터 2015년까지 눈에 띄는 증가, 감소 없이 매년 8편 내외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둘째, 주제별 동향을 보면 영재의 특성(33.3%),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19.4%), 실태 현황 및 인식 실태(12%), 전망, 기대, 방안, 동향(11.1%)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영재성의 발달(1.9%), 프로그램, 제도 및 정책 분석(1.9%), 부모(0.9%) 관련 연구는 거의 진행 되지 않았다. 셋째, 연구 대상별 동향을 보면 초등학생 대상이 37편(33.6%), 문헌 대상 연구가 31편(28.2%), 중학생 대상이 16.4%순으로 많았다. 넷째, 연구 방법을 살펴보면 문헌 고찰 및 제언 연구가 27편(28.1%), 조사 연구가 25편( 26%)으로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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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소외된 영재의 정의 및 특성 6
2. 선행연구의 고찰 8

Ⅲ. 연구 방법 13
1. 분석 대상 13
2. 분석 준거틀 14
3. 분석 절차 1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6
1. 연구 연도별 분석 16
2. 연구 주제별 분석 21
3. 연구 대상별 분석 30
4. 연구 방법별 분석 35

Ⅴ.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4

참고 문헌 47
부 록 49
Abstract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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