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학교 밖 청소년이 지각한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이 지각한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의 관계에서 각기 다른 제공자(가족, 상담사, 친구)에 의한 사회적 지지(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내 14개 시군의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광명, 구리, 군포, 성남, 수원, 시흥, 안성, 안양, 용인, 이천, 의왕, 의정부, 펑택, 화성)에 있는 학교 밖 청소년 299명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 성취동기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밖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에서 성별 및 향후 진로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성취동기는 여성보다 남성이, 검정고시를 목표로 하는 청소년보다 취업 및 인턴십을 목표로 하는 청소년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성취동기는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가족, 상담사, 친구)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즉, 성취동기가 높은 경우 자아존중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성취동기가 낮은 경우 자아존중감 역시 낮게 나타났다. 또한 성취동기가 높은 학교 밖 청소년들은 가족, 상담사, 친구의 사회적 지지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성취동기가 낮은 경우 사회적 지지를 낮게 인식하였다. 셋째, 상담사의 사회적 지지(정서적, 평가적, 정보적, 물질적)는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에 비해 높은 청소년의 성취동기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이 상담사의 사회적 지지에 더 큰 영향을 받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대상에서 소외되어 있던 학교 밖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와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족, 상담사, 친구)의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서, 학교 밖 청소년의 성취동기를 높일 수 있는 변인에 대해 알아본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특히 자아존중감이 낮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성취동기를 높이기 위해 상담사의 사회적 지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밝혀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학교 밖 청소년 7
2. 자아존중감 10
3. 사회적지지 13
4. 성취동기 14
5. 각 변인 간 선행 연구 15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측정도구 19
3. 자료분석 22

Ⅳ. 연구결과 23

Ⅴ. 요약 및 결론 43
1. 요약 및 논의 43
2. 결론 및 제언 45

참고문헌 47
부록 5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