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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자의 역할기대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슈퍼바이저 지지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상담자의 역할기대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슈퍼바이 저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상담자 역할기대, 직무스트레스, 슈퍼바이저지지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청소년상담자의 역할기대가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가?셋째, 청소년상담자의 역할기대가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때 슈퍼바 이저 지지의 조절효과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기지역의 5년 미만의 청소년상담자 중 슈퍼비전 경험이 5회 이상이며 최근 3개월 이내 슈퍼비전을 받은 경험이 있는 상담자 50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상담에 대한 기대척도(Expectation About Counseling: EAC), 직무스트레스척도(Counselor Job Stress Inventory), 사회적 지지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측정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 간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상담자의 역할기대는 직무스트레스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슈퍼바이저 지지와 직무스트레스는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상담자의 역할기대는 직무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상담자의 역할기대와 상담관련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슈퍼바이저 지지가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청소년상담자의 역할기대가 낮고 슈퍼바이저의 지지를 많이 받는 상담자일수록 상담관련 스트레스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상담자의 역할기대와 직무관련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슈퍼바이저 지지가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청소년상담자의 역할기대가 낮고 슈퍼바이저의 지지를 많이 받는 상담자일수록 직무관련 스트레스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청소년 상담관련 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청소년상담자를 대상으로 슈퍼바이저 지지라는 조절 변인의 잠재적인 사용에 대한 개입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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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청소년상담자의 역할기대 ----------------------------
7
2.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
10
3. 사회적지지의 개념 ---------------------------------
13



Ⅲ. 연구방법 ……………………………………………………·
17
1. 연구대상 -----------------------------------------
17
2. 연구도구 -----------------------------------------
19
3. 자료의 처리 ---------------------------------------
22



Ⅳ. 연구결과 ……………………………………………………·
23


Ⅴ. 요약 및 결론 ………………………………………………·
34
1. 요약 및 논의 --------------------------------------
34
2. 결론 및 제언 --------------------------------------
37



참고문헌 ---------------------------------------------
40
부록 -------------------------------------------------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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