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학과목 및 과학실험에 대한 인식 조사

초록/요약

이 연구는 인천광역시 소재 N중학교의 1학년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과학과목 및 과학실험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것이다. 조사내용으로는 과학과목 및 과학실험에 대한 호감, 과학시간운영 및 실험시간에 대한 인식, 과학실험 시 동료와의 관계, 실험장소와 기구 및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 과학 선생님의 수업분위기 및 수업방법에 대한 인식, 과학 과목에 대한 태도로 총 45문항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1학년 학생들에게 과학과목에 대한 인식은 그리 좋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과학실험이 과학과목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많은 학생들이 과학실험에 대해 호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수업은 강의식 수업만으로 진행되는 것보다 과학실험이 함께 진행되었을 때 긍정적으로 인식되었고, 이론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실험은 동료와의 관계에서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혼자 하는 실험보다는 실험을 잘 아는 친구가 함께 과정을 이끌어주는 것을 좋아했고, 본인이 직접 실험을 해보는 것에 호감을 나타냈다. 교사의 수업 방법에서도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생들은 과학수업 중 자신의 의견이 수업에 반영되었을 때 수업에 대한 좋은 인식을 갖게 된다고 답했고, 교사가 교과서 이외의 실험을 가르쳐줄 때 더욱 흥미를 느낀다고 답했다.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궁금증과 호기심을 갖고 질문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들도록 노력해야하며,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한다면 더욱 좋은 수업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둘째, 남녀 성별 t-검정 분석결과에서 과학실험 시 동료와의 관계, 실험장소와 기구 및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에서 여학생보다는 남학생들이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p < 0.05).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이론적 배경 6
2. 선행연구 고찰 10

Ⅲ. 연구 모형 및 방법 13
1. 연구 대상 13
2. 검사도구 14
3. 자료처리 및 분석 1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6
1.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과학과목 및 과학실험에 대한 인식 16
가. 과학과목 및 과학실험에 대한 호감 16
나. 과학시간운영 및 실험시간에 대한 인식 19
다. 과학실험 시 동료와의 관계 23
라. 실험장소와 기구 및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 26
마. 과학 선생님의 수업분위기 및 수업방법에 대한 인식 30
바. 과학 과목에 대한 태도 35
2. 성별에 따른 과학과목 및 과학실험에 대한 인식 38
Ⅴ. 결론 및 제언 40
1. 결론 40
2. 제언 42

참고 문헌 43
부 록 45
Abstract 5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