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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자기은폐와 안녕감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자기은폐와 안녕감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가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등학생의 자기은폐, 삶의 의미, 안녕감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고등학생의 자기은폐와 삶의 의미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의 자기은폐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삶의 의미가 매개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고등학교 4곳의 학생 59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무응답을 포함한 불성실한 응답 설문을 제외한 553부만이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지에는 자기은폐 척도, 안녕감 척도, 삶의 의미 척도가 사용되었다. 그리고 학교생활 만족에 관한 문항들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Baron과 Kenny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간접효과의 유의미성 검증에는 Sobel-test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안녕감과 삶의 의미에서는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으나, 자기은폐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자기은폐 경향이 더 높았다. 둘째, 고등학생의 자기은폐 경향성이 높을수록 안녕감의 수준이 저하되며, 삶의 의미 수준이 높을수록 안녕감이 향상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수준 이상의 자기은폐 경향은 자신의 부정적인 면에 과도하게 집중하여 심리적 부적응 및 안녕감의 저해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삶의 의미에 대한 자각이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고등학생의 자기은폐와 안녕감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가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기에 삶의 목적 추구에 의미를 두고, 자신이 처한 고통의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는 경험은 안녕감의 증진을 도울 중요한 변인이 됨을 시사해 주고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자기은폐와 안녕감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삶의 의미의 구체적인 기제를 탐색하고, 자기은폐 경향 청소년들의 안녕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효과적인 치료적 개입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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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문제...5
Ⅱ. 이론적 배경...6
1. 자기은폐...6
2. 안녕감...10
3. 삶의 의미...14
4. 각 변인 간 선행연구...18
Ⅲ. 연구방법...26
1. 연구대상...26
2. 측정도구...27
3. 자료분석...30
Ⅳ. 연구결과...32
Ⅴ. 요약 및 결론...46
참고문헌...53
부록...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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