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EFL 학습자의 장르별 영어 독해에 대한 메타인지전략 사용 분석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EFL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장르별 메타인지전략 사용의 차이 여부를 알아보고 MARSI 도구에서 메타인지 전략을 묻는 설문 문항을 통하여 장르별로 어떤 문항에서 구체적인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 결과, 논쟁문, 서술문, 설명문의 모든 장르를 포함하는 장르별 메타인지 사용에는 차이가 없었으나(OVERALL p=.17) 문제풀이 해결 전략(PROB)에 대해서는 장르에 따른 메타인지 전략 사용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했다 (p=.03) 또한 회귀분석을 통하여 문제풀이 해결 전략이 영어 독해에 가장 강력한 전략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p=.00)

more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4
Ⅱ. 이론적 배경. 5
2.1 전략. 5
2.1.1 인지전략 5
2.1.2 메타인지전략. 8
2.1.3 메타인지전략의 사용과 읽기 교육 10
2.1.4 Oxford(1990)의 메타인지전략 12
2.1.5 Mokhatari와 Reichard(2002)의 메타인지전략. 21
2.2 장르. 23
2.2.1 장르와 텍스트 종류의 구분. 23
2.2.2 장르중심의 영어 읽기 학습. 23
2.2.3 장르의 분류. 26
2.2.4 Knapp과 Watkins(2005)에 의한 장르 분류와 장르 중심의 문법 28
2.2.5 연구 도구로서의 장르 30
2.3 선행연구 31
Ⅲ. 연구 방법 36
3.1 연구 참가자. 36
3.2 연구기간 및 절차 38
3.3 연구 도구. 39
Ⅳ. 연구 분석 및 결과 논의. 43
4.1 기술통계 분석. 43
4.2 장르에 따른 메타인지전략 사용의 차이 44
4.3 MARSI 전략 문항을 통해 살펴 본 장르별 전략 사용 비교. 47
4.4 전략 사용의 차이 검증을 통해 본 장르별 문항 간 차이 비교 50
4.5 성별에 따른 장르별 전략 사용 차이 비교. 53
4.6 영어 독해 측정 점수와 메타인지전략 간의 상관관계 분석. 54
4.6.1 영어 독해능력 점수와 메타인지전략 간의 상관관계. 54
4.6.2 메타인지전략에 대한 영어 독해 능력 회귀분석 56
4.7 장르에 따른 하위 전략 변인 간 차이 분석. 57
4.7.1 장르에 따른 전략 변인 간의 다변량 분산분석 57
4.7.2 영어 독해능력 수준에 따른 전략 변인 간의 다변량 분산분석. 58
4.8 영어 독해능력 수준에 따른 전략 간의 상관관계 분석. 59
Ⅴ. 결론 및 제언. 68
5.1 결론 68
5.2 제언 71
참고문헌 7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