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와 달’ 과학기반 영재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과학관련 태도와 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 주제(키워드) 초등학생 , 지구와 달 , 융합인재교육(STEAM) , 과학관련 태도 , 과학 흥미도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유미현
- 발행년도 2016
- 학위수여년월 201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재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2216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와 달’ 과학기반 영재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과학관련 태도, 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조사하는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 소재 초등학생 20명이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를 위해 영재 STEAM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일반학생에게 시범수업을 실시한 뒤 일부를 수정하여 총 8차시 동안 수업하였다. 과학 관련태도와 과학흥미도 20문항씩 총 40문항을 사전·사후 검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구와 달’ 과학기반 영재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과학관련 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01). 과학 관련 태도 하위영역에서도 과학에 대한 직업적 관심 영역을 제외한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지구와 달’ 과학기반 영재 STEAM 프로그램을 초등학교의 일반학생에게 적용한 후 과학 흥미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1). 과학 흥미도 하위영역 중 과학에서의 자아개념을 제외한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적용한 영재 STEAM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과학관련 태도와 과학 흥미도를 향상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more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STEAM 교육 6
2. 프로젝트형 탐구학습 10
3. 2009 개정교육과정 12
4. 과학관련 태도 12
5. 과학 흥미도 15
6. 선행연구 1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 대상 18
2. 연구 설계 19
3. 연구 절차 20
4. ‘지구와 달’ 과학기반 영재 STEAM 프로그램의 수정과 보완 22
5. 검사도구 27
6. 자료분석 3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 프로그램의 적용 결과 31
2. ‘지구와 달’ 과학기반 영재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효과 36
3. ‘지구와 달’ 과학기반 영재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일반학생의 과학관련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38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41
2. 제언 42
참고 문헌 44
부 록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