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적용의 장애요인 및 개선방향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행함에 있어 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을 파악 해 봄으로써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가 어떤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하는지를 탐색 해 보는 데 있다.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적용 실태는 어떠한가? 2.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에 어려움을 주는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3.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을 위한 개선 방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적용 실태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은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자세히는 모르나 대충은 알고 있으며, 포트폴리오 평가를 영유아를 관찰하고 영유아의 작품과 활동을 수집한 것을 기초로 평가하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상당수의 교사들이 포트폴리오 평가를 한 번 이상 적용 해 보았고, 자료 수집은 ‘영유아의 활동결과물․활동사진․관찰기록․교사의 해석 및 평가’를 모두 포함한 형태로 하고 있으며,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을 근거로 개발된 영유아 평가 척도를 활용하여 평가준거를 수립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둘째,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의 장애요인을 분석한 결과, 교사들은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포트폴리오 평가 준거를 선정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각종 서류와 행정업무로 인해 시간을 내기 어렵고, 수업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관찰과 기록을 해야 하며, 사진자료 수집 시 사진 촬영에 신경 쓰느라 중요한 활동 포인트를 놓치게 된다는 것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또한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이 높고, 동일 연령이라도 발달의 개인차가 커서 동일한 평가 기준을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 결과에 따른 구체적인 평가 분석 기준이 없기 때문에 교사 간 해석이 다르다는 것,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해 파악한 영유아의 발달수준을 이용하여 개인차를 고려한 활동을 제공하기 어렵다는 것, 학부모가 평가의 내용과 과정보다는 결과만 중시한다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의 개선방향 및 적용 가능 범위를 분석한 결과, 교사들은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도 향상을 위해 구체적인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과 다양한 사례에 대한 안내서나 데이터베이스 제공을 필요로 하였고, 교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교사연수의 형태는 소규모 컨설팅이며, 연수 시 필요한 내용으로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평가도구 선정 및 평가 준거 작성 방법을 꼽았다.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수 있는 근무조건으로는 학급 당 원아수 감소를, 필요한 행정적 지원으로는 카메라를 요구하였으며, 영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수준의 평가도구와 평가활동 자료집도 필요로 하였다.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행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실행주기는 월1회이며, 가장 적절한 자료수집 형태는 ‘영유아의 활동결과물․활동사진․관찰기록․교사의 해석 및 평가’를 모두 포함된 형태이고, 가장 적절한 평가도구는 연령별 평가준거 및 구체적인 활동사례가 제시된 평가도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리 7
가. 포트폴리오 7
나.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7
Ⅱ. 이론적 배경 8
1. 영유아 평가 8
가. 영유아 평가의 개념 및 목적 8
나. 영유아 평가의 내용 10
다. 영유아 평가의 방법 12
2.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의 이해 15
가.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의 개념 및 목적 15
나.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 및 유형 17
다.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의 내용 및 절차 20
3.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의 활용의 의미와 가치 26
4.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의 활용의 장애요인 28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5
4. 자료 분석 36
Ⅳ. 연구결과 37
1.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인식 및 적용실태 37
가.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이해도 37
나.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개념에 대한 인식 정도 39
다.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적용 경험 여부 41
라.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적용 시 수집 자료 유형 42
마.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적용 시 평가 준거의 수립 방법 44
2.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에 어려움을 주는 장애요인 47
가.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자로서의 지식 부족과 관련된 어려움 47
나.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를 위한 시간 마련이 어려운 이유 48
다.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를 위한 영유아 관찰 및 기록과 관련된 어려움 49
라.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를 위한 자료 수집과 관련된 어려움 50
마.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활동을 실행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 51
바.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준거 설정과 관련된 어려움 52
사.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의 해석과 관련된 어려움 53
아.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결과의 활용과 관련한 주된 어려움 54
자.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결과를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한 자료로 활용 할 때의 어려움 55
3.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을 위한 개선 방향 및 적용 가능 범위 57
가.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이해도 및 활용도 향상을 위해 필요 한 것 57
나. 교사들이 선호하는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연수의 형태 58
다.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연수 시 가장 필요한 내용 59
라.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 할 수 있는 근무조건 조성을 위해 필요한 것 60
마.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적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행정적 지원 61
바. 교사들이 평가 준거 설정을 쉽게 하도록 하기 위해 가장 요구되는 것 62
사.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결과 활용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 63
아.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행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실행 주기 64
자.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행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자료 수집의 형태 65
차.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행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평가 도구 66
Ⅴ. 논의 및 결론 67
1. 논의 67
가.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적용 실태 67
나.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에 어려움을 주는 장애요인 71
다. 영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활용을 위한 개선 방향 74
2. 결론 및 제언 76
참고문헌 80
부록 8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