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사교육 참여경험과 다문화 효능감 사이의 관계

초록/요약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사교육 참여경험과 다문화 효능감 사이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내 군포, 수원, 안산, 용인, 화성 지역에 근무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원장과 교사 32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정한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다문화 교사교육의 참여경험은 어떠한가에 대하여서는 응답한 교사 중 30.6%만이 다문화 교사교육의 참여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유아교육과 전공 교사들과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들, 경력이 오래될수록 참여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사교육 참여경험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수준은 어떠한가에 대하여서는 다문화 교사교육 참여경험이 있는 교사가 참여경험이 없는 교사보다 다문화 효능감 수준이 높았으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문화 가정 유아의 경험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과 근무기관의 다문화 가정 영유아 유무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차이에서도 다문화 가정의 유아경험이 있는 교사와 근무기관 내 다문화 유아가 있는 교사의 다문화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 기초하여 볼 때, 근무 여건 등을 개선하여 유아교사의 교사연수 프로그램 참여경험을 높여야 하고,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문화 유아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능력을 향상시키는 방향이어야 하며, 유아교사의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요청된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리 7
Ⅱ. 이론적 배경 9
1.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이해 9
가. 다문화교육의 개념 9
나. 다문화교육과 유아교사 13
2. 다문화 유아교사 교육 15
가. 다문화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목적 15
나. 다문화교육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17
3. 다문화 유아교사의 효능감 20
가. 다문화 유아교사 효능감의 개념 20
나. 다문화 유아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
Ⅲ.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도구 28
3. 연구 절차 30
4. 자료 분석 31
Ⅳ. 연구 결과 32
1. 다문화 교사교육 참여 경험 32
가. 다문화 관련 교사교육 참여 유무 32
나. 다문화 관련 교사교육 참여 실태 34
다. 다문화 관련 교사교육 참여경험이 없는 이유 36
라. 다문화 교사교육에서 주로 다루었던 내용 37
마. 다문화 관련 교사교육의 진행 방법 39
바. 학부과정에서의 다문화 관련 교육 수강 경험 41
사. 기관에서의 다문화 교사교육 방법 42
2. 유아교사의 다문화 효능감 44
가. 다문화 교사교육 참여 경험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44
나. 연령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45
다. 학력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46
라. 전공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48
마. 기관유형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49
바. 직위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51
사. 교사경력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52
아. 다문화 가정 영유아 교육 경험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53
자. 근무기관의 다문화 가정 영유아 유무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54
3. 다문화 관련 교사교육 참여 특성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차이 56
가. 다문화 교사교육에서 주로 다루었던 내용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56
나. 다문화 관련 교사교육의 진행 방법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57
다. 학부과정에서의 다문화관련 교육 수강 경험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58
라. 기관에서의 다문화 교사교육 방법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59
마. 다문화 관련 연수 횟수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62
Ⅴ. 논의 및 결론 63
1. 논의 63
가. 다문화 교사교육 참여 경험 63
나. 유아교사의 다문화 효능감 65
다. 다문화 관련 교사교육 참여 특성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 차이 67
2. 결론 69
참고 문헌 71
부 록 7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