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아의 사교육 경험과 학교준비도에 대한 학부모 인식사이의 관계

초록/요약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의 사교육 경험과 학부모의 학교준비도 인식 사이의 관련성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부모의 유아 학교 준비도에 대한 중요성 인식의 관점에서 유아 사교육 경험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답하고자 한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첫째, 취학 전 유아를 둔 부모의 학교 준비도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의 사교육 경험과 부모의 학교준비도 인식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경기도 화성, 평택, 안성, 오산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5곳과 어린이집 5곳에 재원중인 만3세, 4세, 5세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20부의 설문지를 배부 하였으며, 회수된 질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 34부를 제외한 총 286부가 최종분석에서 사용되었다. 유아의 학교 준비도 문항은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검사(박연정, 2007)도구와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척도개발 및 학교준비도와 관련 변인 연구(박연정, 2007)에서 제시된 내용을 기초로 구성되었다. 또한 유아사교육 경험을 조사하기 위해서 박수진(2001)이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의 조기/특기교육에 관한 실태분석 연구에서 사용했던 문항들과 서금택(2004)의 유아 사교육 실태 및 학부모인식에 관한 연구에서 사용했던 문항들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 준비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유아의 사교육 경험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의 학교 준비도에 대한 인식은 높았고 특히 정서교류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사교육참여 형태를 살펴보면 가정학습지가 가장 높아서 일관된 반응을 보여주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사교육 경험과 학교준비도 중요도 사이의 관계는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지 않았다. 이는 학부모의 사교육 선택이 학교준비도 외 다른 요인들에 의해 결정될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또한 첫 번째 결론에서 발견한 것처럼 부모들의 사교육 참여 결정에 있어서 일관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more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리 3

Ⅱ. 이론적 배경 4
1. 유아사교육 4
가. 유아사교육의 개념 4
나. 유아사교육의 실태 6

2. 유아학교준비도 9
가. 유아학교준비도의 개념 9
나. 학교준비도의 내용 12

Ⅲ. 연구방법 14
1. 연구대상 14
2. 연구도구 16
가. 학부모의 학교준비도 인식 조사도구 16
나. 유아사교육경험 조사도구 16
3. 자료 분석 18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9
1.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9
가.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비교(총점) 20
나.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비교(일상생활지식) 21
다.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비교(정서교류능력) 23
라.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비교(단체생활태도) 24
마.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비교(학습활동능력) 26

2. 유아사교육 경험에 따른 학교준비도 인식 사이의 관계 27
가. 유아사교육 경험여부에 따른 학교준비도 인식 차이 27
나. 유아 사교육 경험과 학교준비도에 대한 인식 차이 29
1) 사교육 경험에 따른 학부모의 학교준비도 인식비교(일상생할지식)30

2) 사교육 경험에 따른 학부모의 학교준비도 인식비교(정서교류능력)31

3) 사교육 경험에 따른 학부모의 학교준비도 인식비교(단체생활태도)32

4) 사교육 경험에 따른 학부모의 학교준비도 인식비교(학습활동능력)33

다. 사교육 경험과 부모의 학교준비도 인식 사이의 상관관계 34

Ⅴ. 논의 및 결론 35
1. 논의 35
가.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35
나. 유아 사교육경험과 학교준비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37

2. 결론 및 제언 38

참 고 문 헌 40
부 록 4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