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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중심적 게임 창작 활동을 통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국내외에서 본격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이 공교육화되고, 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이 되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함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기존의 4가지 방법론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이 아닌, 목표 중심적 게임 창작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6가지 교육을 제안하고자 한다. 언플러그드 활동, 알고리즘 학습,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및 피지컬 컴퓨팅으로 구분되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4가지 방법론적 접근은 아이들에게 있어 많은 경우 창작으로 이어지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디자인하고 창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목표 중심적 게임 창작 활동 6가지 활동을 제안한다. 6가지 활동은 What is the game?, Unplugged game design, Computer chronicle board game play, Matching puzzle game design, Algorithm game play 및 Game App. design이다. 각각의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 방안을 제시하며, 일부 초·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6가지 활동이 소프트웨어 교육 전체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으나, 이러한 목표 중심적 게임 창작 활동에 기반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작 활동에 대한 의지와 관심을 향상시켜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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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1
A.연구 배경 1
B.연구 목적과 방법 3
C.국내외 동향 분석 4
D.Computational Thinking 9
II.소프트웨어 교육 4가지 방법 12
A.언플러그드 활동 13
B.알고리즘 학습 15
C.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16
D.피지컬 컴퓨팅 18
III.목표 중심적 게임 창작 활동을 통한 소프트웨어 교육 제시 19
A.교육 모델 방향 20
B.교육 모델 디자인 21
IV.목표 중심적 게임 창작 활동을 통한 소프트웨어 교육 실시 사례 30
A.What is the game? 31
B.unplugged game design 34
C.Computer chronicle board game play 36
D.Matching puzzle game design 37
E.Algorithm game play 38
F.Game App. design 40
V.설문 결과 41
A.What is the game?&Unplugged game design 활동 설문 결과 및 해석 42
B.Computer chronicle board game play 활동 설문 결과 및 해석 49
C.Matching puzzle game design 활동 설문 결과 및 해석 56
D.Algorithm game play 활동 설문 결과 및 해석 64
VI. 결론 71
참고문헌 72
Abstract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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