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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욕설사용과 또래관계의 질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욕설사용과 또래관계의 질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화성시의 초등학생 57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567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욕설사용 정도 척도, 또래관계의 질 척도, 학교생활 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2.0을 사용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욕설사용 정도에 따라 또래관계의 질, 학교생활 적응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초등학생의 욕설 사용, 또래관계의 질,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욕설 사용 정도는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또래관계의 질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또래관계의 질이 높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학교생활 적응의 정도에서는 성별에 대한 차이는 없으나 학교규칙에 대한 적응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좀 더 나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년에 따른 초등학생의 욕설 사용, 또래관계의 질, 학교생활 적응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의 욕설 사용은 4학년에 비해 6학년의 욕설 정도가 심각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년에 따른 또래관계의 질은 긍정적 또래관계 요인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6학년에 비해 4학년의 부정적 또래관계 요인이 유의미하게 낮다고 볼 수 있다.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에서의 차이를 살펴보면 6학년에 비해 4학년이 학교생활에 적응을 더 잘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욕설사용, 또래관계의 질, 학교생활 적응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욕설사용은 부정적 또래관계 요인과 부적상관으로 나타났다.욕설사용과 학교생활 적응의 하위요인 중 욕설의 정도, 욕설에 대한 태도는 부적상관으로 나타났으며 욕설의 환경의 경우 교사관계를 제외한 나머지 하위요인과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셋째, 욕설사용 정도에 따라 또래관계의 질의 차이는 욕설을 많이 사용하는 집단에 비해 욕설을 적게 사용하는 집단의 또래관계의 질이 전반적으로 더 좋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욕설사용 정도에 따라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는 욕설을 많이 사용하는 집단에 비해 욕설을 적게 사용하는 집단의 학교생활 적응이 전반적으로 더 좋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생이 욕설을 적게 사용할수록 또래관계의 질 및 학교생활 적응을 더 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으며, 이 결과가 현재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학생들의 욕설사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언어습관 개선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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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욕설사용 7
2. 또래관계의 질 10
3. 학교생활 적응 15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측정도구 22
3. 자료분석 26
Ⅳ.연구결과 27
Ⅴ. 논의 43
참고문헌 50
부록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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