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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새노리 수원화성 : 증강현실 게임을 활용한 스마트 관광 콘텐츠 플랫폼

OnSaeNori Hwaseong Fortress : Smart Tourism Contents Platform using Augmented Reality Games

초록/요약

휴대성을 갖춘 모바일 기기인 스마트폰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사람들은 하루에 여러 번 스마트폰을 사용할 정도로 대중적이고 친숙한 기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시장의 초점은 모바일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이런 환경의 변화는 관광서비스의 공급에도 영향을 준다. ICT와 관광서비스를 융합한 관광서비스는 이전 위치정보를 활용하는 위치기반서비스를 시작으로 사물인터넷과 증강현실 기술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증강현실에 관한 연구는 십여 년 전부터 진행되고 있었으나 모바일 기반에 적합한 증강현실 연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실제 시장에서 사용되는 증강현실은 관광객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게임 또한 사용자의 참여와 흥미를 높이기 위해 콘텐츠로 사용된다. 사용자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두 요소인 증강현실과 게임을 모두 제공하는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사용자들의 참여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가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증강현실과 관광서비스의 연구 동향과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의 연구동향을 알아보고 실제 시장에 사용되는 증강현실 관광서비스와 증강현실 게임을 알아보는 것과 함께 스마트폰에서 동작하며 증강현실 게임을 제공하는 관광 콘텐츠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관광지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고 증강현실 게임을 통하여 새로운 경험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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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A. 연구 배경 1
B. 연구 목적과 방법 4
II. 선행연구와 선행사례 7
A. 선행연구 7
1. 증강현실을 이용한 관광 콘텐츠 선행연구 7
2. 증강현실을 게임 관광 콘텐츠 선행연구 9
B. 선행 사례 11
1. 모바일 증강현실 관광 어플리케이션 분석 11
2. 모바일 기반 증강현실 게임 분석 14
III. 증강현실 게임을 활용한 관광 콘텐츠 20
A. 서비스 지역 선정 20
B. 서비스 지역 관련 제품 분석 20
1. 제품 세부 내용 21
2. 기존 서비스 모델의 공통점과 차이점 26
C. 서비스 모델 제안 27
IV. 프로토타입 구현 28
A. 프로토타입 개요 28
B. 주요메뉴 29
1. 메인화면 29
2. 탐방모드 30
3. 증강현실 게임모드 31
4. 역사모드 34
5. 더보기 35
C. 위치 정보 및 증강현실을 이용한 사용자 위치표시와 건축물 위치표시 36
1. 지도 위 건축물 위치표시와 사용자 위치표시 36
2. 증강현실을 이용한 건축물 위치표시 38
D. 증강현실 게임 콘텐츠 40
1. 살아있는 직소퍼즐 40
2. 살아있는 슬라이딩퍼즐 42
3. 가상국궁체험 43
4. 도전! 틀린그림찾기 45
V. 결론 47
A. 테스트 후 설문 47
B. 결론 및 향후과제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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