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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ECU 레거시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을 위한 AUTOSAR 컴포넌트 설계 방법

초록/요약

자동차 ECU에 내장되는 소프트웨어의 복잡도가 크게 증가하면서 발생되는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성 및 상호운용성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ECU의 개방형 표준 시스템 아키텍처인 AUTOSAR(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가 제정되었다. 그러나 AUTOSAR의 표준 명세를 따르기 위해 처음부터 새롭게 자동차 ECU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연구를 통해 기존의 레거시(Legacy) 소프트웨어를 AUTOSAR로 이전(Migration)하기 위한 방법들이 제안되어 왔다. 하지만 지금까지 제안된 방법들은 레거시 소프트웨어를 직접적으로 AUTOSAR에 맞게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이전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완성도 및 정합성이 떨어지는 결과물이 도출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UTOSAR 컴포넌트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시스템 모델링을 시작으로 AUTOSAR 컴포넌트 타입 정의, 레거시 소프트웨어의 함수를 컴포넌트와 맵핑하는 과정 등을 포함하는 AUTOSAR 컴포넌트 설계 프로세스를 소개한다. 또한, 설계 프로세스의 각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가이드라인과 방법을 설명한다. 이와 같은 AUTOSAR 컴포넌트 설계 방법을 AUTOSAR 이전 과정에 접목시킴으로써, 기존보다 효과적으로 레거시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레거시 소프트웨어 자체를 변환하는 기존의 방법보다 이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이고 완성도 및 정합성이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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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연구 배경 5
제1절 AUTOSAR 소개 5
제1항 AUTOSAR 아키텍처 6
제2항 AUTOSAR 방법론 10
제3항 AUTOSAR 응용 인터페이스 13
제4항 레거시 소프트웨어와 AUTOSAR의 구조적 차이 14
제2절 관련 연구 16
제3절 문제 분석 및 해결 방법 17
제3장 레거시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을 위한 AUTOSAR 컴포넌트 설계 방법 20
제1절 시스템 모델링 단계 21
제2절 컴포넌트 정의 단계 24
제3절 AUTOSAR 컴포넌트 타입 결정 단계 25
제4절 함수-컴포넌트 맵핑 단계 31
제5절 컴포넌트 분할 단계 33
제1항 추상 구문 트리 생성 34
제2항 함수 특성 분석 35
제3항 함수 군집화 37
제6절 포트 정의 단계 39
제4장 사례 연구 및 실험 43
제1절 명제 44
제2절 분석 단위 45
제3절 결과 해석의 기준 46
제4절 실험 수행 47
제5절 실험 결과 분석 53
제5장 결론 및 공헌 55
참 고 문 헌 57
Abstract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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