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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L(한국)과 ESL(싱가포르) 환경의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비교분석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ESL과 EFL환경의 싱가포르 영어교과서와 한국 영어교과서를 비교분석함으로서 두 나라 교과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 앞으로 우리나라 교과서의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ESL환경의 교과서로는 싱가포르 교과서 1종을 선정하였고, EFL환경의 교과서로는 한국 교과서 2종을 선정하였다. 두 나라 교과서 모두 개정 7차 교육과정을 반영한 한국 교과서와 개정 시기가 비슷한 싱가포르 교과서이다. 연구 항목으로 (1)단원 구성 체제 및 내용 비교, (2)단원 내용 비교, (3)언어형식, (4)Skierso(1991) 평가 기준표 이렇게 4가지 관점에서 두 나라의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였다. (1) 단원 구성 체제 및 내용 비교에서 한국의 두 교과서는 거의 유사한 구성 체제를 보여주고 있으며, 언어 습득 순서도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순으로 되어 있었지만, 싱가포르 교과서는 그 순서가 일정하게 정해지지는 않았다. 전반적으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포함되어 있지만, 일정한 순서를 가지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 단원에서의 주제와 관련하여 중요 포인트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2) 단원 내용 비교에서는 한국의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등재되어 있는 ‘교과서의 소재 선정 기준표’를 가지고 분석하였는데, 두 나라 교과서 모두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교과서를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 기능에서도 한국의 두 교과서에서는 각 단원의 주제에 어울리는 표현으로 잘 구성하였다. 반면 싱가포르에서는 언어·말의 자연스러운 소통 방법과 뉘앙스를 중심으로 다루어져 있고 자신을 잘 표현하는 방법, 상대방을 이해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다. (3) 언어 형식 측면에서는 한국의 두 교과서는 중학교 1학년이 습득해야 할 기본적인 언어 형식을 다양한 방식으로 제시하였고, 싱가포르 교과서는 언어형식에 있어서 ‘의미 단위’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4) Skierso(1991)의 평가기준표를 본 연구에 맞게 개작하여 두 나라의 교과서를 비교분석한 결과, 두 나라 교과서들의 총점은 비슷하게 나왔다. 이상의 비교분석 결과를 종합해볼 때, EFL의 한국 영어교과서들이 예전에 비해 많이 발전해 왔고, 싱가포르 교과서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었다. 다만, 풍부한 어휘를 학습할 수 있는 활동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쓰기 활동을 증진시키는 것을 교과서 제작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한국과 싱가포르 교과서의 비교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한국의 영어교과서의 발전을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하자면, 첫째, 영어교과서의 일관적인 교과서 구성보다는 각 주제에 맞추어 다양한 활동과 학습량을 변화 시켰으면 한다. 둘째, 영어교과서의 쓰기영역의 활동이 빈칸 채우기와 같은 단순한 과업이 아닌 학습자들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글쓰기 활동을 도와 줄 수 있는 그런 활동을 포함했으면 한다. 싱가포르 교과서와 같이 글의 논리적인 흐름을 위한 언어형식과 글쓰기를 위한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글을 논리적이고 응집성 있는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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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2. 이론적 배경 3
2.1. 영어 교과서의 중요성 3
2.2. 영어 교과서 분석 이론 4
2.3. 선행연구 10
3. 한국과 싱가포르의 교육과정 12
3.1. 한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12
3.2. 싱가포르의 영어과 교육과정 17
4. 영어 교과서 비교 분석 22
4.1. 연구 방법 22
4.1.1. 분석 대상 22
4.1.2. 분석 방법 23
4.2. 단원 구성 체제 및 내용 비교 23
4.2.1. 한국 24
4.2.2. 싱가포르 32
4.2.3. 논의 36
4.3. 교과서 단원 내용 비교 39
4.3.1. 한국 41
4.3.2. 싱가포르 47
4.3.3. 논의 49
4.4. 교과서 언어 형식 51
4.4.1. 한국 52
4.4.2. 싱가포르 54
4.4.3. 논의 58
4.5. Skierso(1991)평가표에 의한 교과서 비교 63
5.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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