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교사의 부정적 정서경험과 정서조절능력의 관계: 적응적 인지적대처와 주의재배치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교사가 교실에서 경험하는 부정적 정서경험과 정서조절능력의 관계에서 정서조절의 과정 변인들, 즉, 적응적 인지적대처, 주의재배치행동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교사의 부정적 정서경험과 정서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대처, 주의재배치행동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둘째, 교사의 부정적 정서경험과 정서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대처, 주의재배치행동은 이중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사 822명을 대상으로 부정적 정서경험과 정서조절능력, 적응적 인지적대처 그리고 주의재배치행동을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을 하였으며, AMOS 18.0 프로그램으로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개별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팬텀변수를 사용한 효과분해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부정적 정서경험은 적응적 인지적대처를 매개로 정서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부정적 정서경험과 정서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적대처와 주의재배치행동을 통한 이중 매개효과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정서를 대해 연구를 시도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둘째, 이중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정서조절의 과정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셋째, 정서조절의 과정에서 개인 내적 변인들에 매개변인으로 상정하였다는 점이 의의가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교사의 정서경험, 정서조절능력과 정서조절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과 정서조절 과정에 개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more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7
II. 이론적 배경 8
1. 정서 8
가. 정서의 정의 8
나. 정서표현 10
다. 교사의 부정적 정서경험 13
2. 정서조절능력 17
가. 정서조절능력의 정의 17
나. 교사의 정서조절의 목표와 기대 21
다. 교사의 정서조절 전략 22
3. 정서조절 과정 변인들 23
가. 적응적 인지적대처 23
나. 주의재배치행동 26
4. 각 변인들의 관계 29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모형 33
2. 연구가설 34
3. 연구대상 34
4. 측정도구 36
5. 자료 수집 절차 39
6. 분석방법 39
IV. 연구결과 45
1. 기초통계 분석 결과 45
2. 측정모형의 검증 결과 46
3. 상관관계 분석 결과 48
4. 연구모형의 검증결과 49
5. 매개효과의 검증 결과 54
V. 논의 및 결론 59
1. 논의 59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63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87
부 록 8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