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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톨로지 시각화를 활용한 인터넷리뷰 오피니언마이닝

Internet Review Opinion Mining using Ontology Visualization

초록/요약

최근 소비자 구전정보에 대한 연구들은 소비자가 제품 구매 과정에서 다른 소비자의 구전에 의한 정보를 활용한다는 연구 결과를 시사하고 있 으며 제품에 대한 구전 정보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업의 입장에서도 유 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파악하 고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피니언 마이닝과 시각화를 통해 도움을 줄 수 있 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터넷상의 수많은 리뷰 중 “영화” 로 한정된 도메인의 온톨로지를 구축하고 오피니언 마이닝을 수행하여 시 각화 한 후 그 결과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한 온톨로지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각 평가요소에 대한 속성 분류뿐만 아니라 각각의 평가요소에 대한 서술어사전을 구성하였다는 점 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성이 있으며 분석 결과를 통해 이러한 방법이 오 피니언 마이닝에 유효함을 증명하고자 한다. 시각화는 각 제품의 평가요소에 대해 어떠한 평가를 받았는지를 보여주 는 개별 시각화와 유사한 평가를 받은 제품을 군집화하고 제품 간의 네트 워크를 보여주는 시각화로 구성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구축된 온톨로지를 활용하지 않고 키워드 추출과 토픽모델링을 활용하여 영화 도메인에 대한 온톨로지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또한 온톨로지를 활용한 오피니언 마이닝의 방 법이 유효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개별 영화에 대한 시각화 분석을 시행하여 영화에 대한 관객의 종합적인 의견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제품에 대한 평가 결과에 따라 유사한 평가를 받은 제품끼리 군 집화 되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본 연구의 스터디케이스로 관객의 의견에 따라 분석에 사용된 130개의 영화는 크게 3개의 집단으로 군집화 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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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II. 이론 및 선행 연구의 고찰
1. 오피니언 마이닝 관련연구
2. 온톨로지와 오피니언 마이닝
가. 온톨로지의 정의
나. 온톨로지의 구성
다. 온톨로지를 활용한 오피니언 마이닝
3. 정보 시각화
가. 정보시각화의 정의
나. 오피니언 마이닝의 시각화
III. 연구 및 분석
1. 온톨로지 구축
가) 평가요소 선정
나) 평가어휘 구축
2. 영화 리뷰 오피니언 마이닝
3. 오피니언 마이닝 결과
4. Opinion Analyzer
가) 긍부정 정보 시각화
나) 군집 시각화
다) 인터페이스 및 인터렉션
5. 시각화 분석
가) 개별 영화에 대한 분석
나) 노드의 위치에 대한 분석
다) 군집된 영화 집단에 대한 분석
라) 데이터간의 네트워크 분석
6. 시각화 검증
가) 기술통계 결과
나) 시각화 기능에 따른 분산 비교
V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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