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F warmer 적용을 통한 자동변속기 차량의 연비 개선 예측
Prediction of Fuel Economy Improvement on Automatic Transmission Vehicle with ATF warmer
- 주제(키워드) ATF warmer , Drive train Friction (구동계 마찰) , Engine Friction (엔진 마찰) , Fuel economy analysis (연료 효율 분석) , FTP-75 , Simulation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이종화, 박진일
- 발행년도 2015
- 학위수여년월 201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2080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차량의 에너지 손실 인자는 크게 엔진과 구동계로 나눌 수 있다. 이중 구동계 마찰은 mode연비 평가에서 약 5 ~ 10% 수준의 기여도를 차지하는 인자이며 이는 다시금 변속기, 토크 컨버터, 기타 구동계로 상세화 할 수 있다. 이중 변속기와 토크 컨버터의 작동과 윤활에 관여하는 유체를 ATF라 칭하는데 이 ATF의 웜업 속도를 빠르게 하여 냉간 시동시 저온구간에서의 구동계 마찰 손실을 저감시키기 위해 ATF warmer를 장착하는 경우가 있다. ATF warmer는 냉각수와의 열교환을 통하여 저온구간에서 ATF의 온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엔진오일의 웜업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 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TP-75 mode상에서의 ATF warmer 유/무에 따른 구동계 마찰 개선률과 전체 연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수행 하였고 실차 실험을 통해 이를 검증하였으며 몇가지 실험 조건 변화에 따른 ATF warmer의 효율 예측을 수행 하였다.
more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2
제 2 장 실험장치 및 방법
2.1 차량 구성 4
2.2 차량 마찰 손실 인자 정의 6
2.2.1 엔진 마찰 6
2.2.2 구동계 마찰 6
제 3 장 시뮬레이션 모델
3.1 엔진 마찰 모델링 7
3.2 구동계 마찰 모델링 10
3.3 냉각수 온도 거동 모델링 13
3.4 엔진 오일 온도 거동 모델링 13
3.5 ATF 온도 거동 모델링 14
제 4 장 시뮬레이션 결과 및 검증
4.1 FTP-75 주행 시험 평가 16
4.2 시뮬레이션 검증 20
4.3 시뮬레이션 결과 22
제 5 장 기타 운전 조건에서의 ATF warmerm 효과 예측
5.1 시동 온도 변화 26
5.2 ATF 점도 변화 30
제 6 장 결론 33
제 7 장 참고문헌 34
ABSTRACT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