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아동중심 창의수학 교수법이 창의수학 지도사의 수학 교수효능감과 창의적 교수행동, 영재와 영재교육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hild-Centered Creative Mathematics Teaching Methods on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Creative Teaching Behavior and recognition about gifted education.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 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창의수학 지도사를 양성하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거친 창의수학 지도사의 수학 교수효능감과 창의적 교수행동, 영재와 영재교육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사로서 지향해야 할 교수행동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는데 있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시 평생교육과 여성회관과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창의 수학지도사 과정을 듣고 있는 예비 창의수학 지도사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고, SPSS WIN 20.0 프로그램으로 대응표본 t-검정을 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영재, 영재교육의 정의 및 영재의 특성 6
2. 수학 교수효능감 8
3. 창의적 교수행동 12
4. 창의수학 지도사 교육프로그램 소개 및 특성 15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절차 24
3. 검사도구 25
4. 데이터 수집 및 자료 처리 방법 2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9
1. 아동중심 창의수학 교수법이 수학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29
2. 아동중심 창의수학 교수법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30
3. 영재와 영재교육 인식의 차이 33


Ⅴ. 결론 및 제언 35
1. 결론 35
2. 제언 36

참고 문헌 37
부 록 42
Abstract 5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