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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지교차로에서의 보호/비보호좌회전(PPLT)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f Applying Protected/Permissive Left-Turn Signal(PPLT) at Four-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

초록/요약

신호교차로에서 교차로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변수 가운데서도 좌회전교통류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좌회전 교통류를 처리하는 방안으로는 보호좌회전, 비보호좌회전, 보호/비보호좌회전(PPLT), 좌회전금지의 방법으로 구분된다. 좌회전 신호운영 방안을 결정짓는 주요 변수로는 교통량이라고 할 수 있으며, 비교적 교통량이 적은 신호교차로에서 좌회전 교통류 처리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신호운영방법이 PPLT이다. 보호/비보호좌회전은 좌회전 신호현시에 좌회전이 가능하고 직진신호시간대에도 대향차량의 차간간격(gap)을 이용하여 비보호 좌회전이 가능한 신호운영방법으로, 보호좌회전과 비보호좌회전이 혼용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PPLT 신호 운영시의 장점이 부각되어 확산되는 추세이나, 국내에 적용되는 표준화된 설치기준이 없어 무분별하게 설치되는 경우가 많고, 아직까지는 관련 연구 및 홍보도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PPLT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4지 신호교차로의 현황분석 및 현황자료를 토대로 교통량 변화에 따른 VISSM 교통모의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차량당 평균지체시간 및 좌회전 통행시간을 분석하였다. 또한, PPLT 적용시의 교차로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VISSIM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량 변화에 따른 SSAM 모형 분석을 통해 상충횟수를 측정하였다. 더불어 PPLT 신호운영방법은 선좌회전일 경우와 후좌회전일 경우 두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으므로 선좌회전 및 후좌회전시에 대한 교통모의분석을 통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뿐만 아니라, PPLT 신호운영방법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홍보방안, 좌회전유도차로 도입, 표지판 설치 지침 개정 방안 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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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2
제3절 연구의 수행과정 3

제2장 이론적 고찰 4
제1절 보호/비보호좌회전(PPLT) 개요 4
제2절 관련 기준 및 연구 고찰 5
제3절 본 연구의 차별성 13

제3장 현황조사 및 교통모의분석 14
제1절 현황조사 14
제2절 교통모의분석 17
제3절 교통량별 교통모의분석 20
제4절 SSAM 모형을 활용한 교통안전성 평가 33
제5절 정책적 제언 36

제4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0

참 고 문 헌 42

Abstract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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