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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서비스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품질 측정 모델

Multimedia Quality Measurement Model in Streaming Service Environments

초록/요약

지상파, 위성, 케이블 등 기존의 방송매체를 이용하는 서비스가 디지털 방식을 기반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DMB와 같은 모바일 방송 서비스,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IPTV와 같은 방송통신 융합형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상용화 및 활성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에 따라, 방송 통신 융합형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요소들을 명확하게 정의, 측정하고 평가하는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트리밍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품질을 사용자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평가하여 품질 측정 모델을 제안한다. 애플리케이션 레벨과 네트워크 레벨에서 멀티미디어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선정하였고, 사용자의 주관적인 의견을 점수화하기 위해 MOS(Mean Opinion Score)를 사용하였다. 애플리케이션 레벨에서는 음질(audio), 흐림도(blur), 선명도(block)와 싱크(sync)변수와 MOS의 관계를 파악하였고, 네트워크 레벨 중에서는 초기지연시간(buffer delay), 스트리밍 재생지연시간(streaming delay), 패킷 처리량(throughput)과 도출된 MOS와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가지고 각 변수가 평가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스트리밍 서비스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품질 측정 모델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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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관련 연구
제 3장. 멀티미디어 품질 평가 방법론
제 4장. 멀티미디어 품질 평가 테스트 결과 및 분석
제 5장.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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