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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수종사자시스템을 활용한 사업용 고령운전자의 위험성 분석

초록/요약

본 연구는 고령운전자의 운전행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65세 이상 고령자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 교통사고 특성 등에 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으며, 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운수종사자시스템과 운행기록분석시스템을 활용하여 시내버스 고령운전자 운전적성정밀검사의 신규검사결과, 사고 및 벌점현황, 운행기록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내버스 고령운전자를 사고수가 많은 관심대상 운수회사와 관리가 잘 되고 있는 교통안전 우수회사와 비교했을 경우 운전적성정밀검사의 결과는 비슷하였으나 최근 5년 동안 운행하면서 발생한 총 벌점은 상당한 차이를 보였고 사고의 경우 평균 중상자수와 경상자의 수도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두 집단의 모든 고령운전자는 운전적성정밀검사 등급이 상당히 낮게 나타나는데 이는 고령운전자는 인지능력 및 반응속도 등이 비고령운전자보다 상당히 떨어짐을 알 수 있다. 특히 고령운전자는 주의전환 등급이 매우 낮은데 이 항목이 낮으면 위급상황 시 대처능력이 부족하고, 운전 중에 주변을 폭넓게 인식하는 능력이 떨어져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저하된 운전자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운행 100km당 위험운동행동 횟수를 비교해보면 우수회사의 고령운전자는 다른 고령운전자와 비고령운전자와 비교해서도 위험운전행동 횟수가 상당히 적은데 잘못된 운전습관의 교정결과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분석결과를 토대로 교통사고 저감대책을 제안할 수 있었으며, 운행기록장치 자료를 활용한 고위험군 관리, 안전운전체험교육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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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 2 장 이 론 및 선행연구 고찰 6
제 1 절 고령운전자의 특성 6
제 2 절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 11
제 3 절 선행연구 고찰 14
제 4 절 선행연구의 의의 및 차별성 17

제 3 장 자료의 수집 및 분석 18
제 1 절 운전적성정밀검사의 개요 18
제 2 절 자료 수집 및 분석 26
제 3 절 분석 결과 정리 및 요약 32

제 4 장 사업용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감소방안 37
제 1 절 고령자 대상 특별검사 도입 및 교정 교육 37
제 2 절 운행기록자료 분석 결과를 활용한 고위험군 관리 39
제 3 절 체험교육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 41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3
제 1 절 결론 43
제 2 절 향후 연구 과제 45

참 고 문 헌 46

Abstract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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