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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가족서사 연구 : -가족서사의 문학교육적 효용과 연계하여

Research on Family Narratives Published in 2000s

초록/요약

국문초록 현대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가족의 개념이 복잡해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나 국어·문학 교과서의 가족서사는 혈연을 바탕으로 한 가족개념만을 다루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으로 그들이 경험하는 문화를 탐구하고 통찰하게 함으로써 교사와 학생간의 참여와 소통 능력을 길러주는 문화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과서를 재편할 것을 요한다. 이에 따라 다양한 가족의 개념을 반영한 가족서사가 교과서에 게재되기 위해서는 기존 가족개념과 차별된 가족을 다룬 텍스트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전경린, 천명관, 김려령의 소설들은 근대의 가족주의를 벗어난 현대의 다양한 가족의 양상을 다룬 소설로 대중에게 주목을 끌었다. 전경린은 이혼 가족의 분화와 자립을 통해 기존 모성과는 새로운 모성을 그려낸다. 천명관은 비정형 가족의 유동적 결합과 해체, 비혈연 가족으로의 변모과정을 다루었고, 김려령은 다문화 가족의 외부적 요인에 의한 해체와 복원의 양상을 그려냈다. 이 소설들은 그간의 혈연을 바탕으로 한 형태, 기능 위주의 가족의 개념을 무너뜨릴 뿐 아니라 현대적으로 변모한 가족의 현실을 고스란히 반영하며 가족의 의미를 새로운 시각으로 조망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가족서사에 가치를 두고 앞으로 교육의 현장에서 청소년이 학습하게 될 교과서에도 근대적 가족주의에서 벗어난 가족의 양상을 다룬 다양한 작품이 실려 수용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학습자의 내면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주제어 : 가족서사, 가족소설, 소설교육, 가족주의, 현대가족, 다문화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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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 검토 5
3. 연구 방법 및 내용 11

Ⅱ. 2000년대 가족서사의 문학교육적 효용 14
1. 문학교육의 문화교육적 수용 14
2. 2000년대 가족서사의 가치와 교육적 효용 17

Ⅲ. 2000년대 가족서사에 나타난 가족의 양상 20
1. 이혼 가족의 분화와 자립 : <엄마의 집> 20
가. 부권부재에 대응하는 진화된 모성과 가족 분화 21
나. 소통과 이해를 통한 상처치유와 가족의 자립 26

2. 비정형 가족의 유동적 결합과 유연성 획득 : <고령화 가족> 31
가. 가족의 유동적 구성과 해체의 반복 32
나. 전통적 혈연가족에서 비혈연 유연가족으로의 변모 35

3. 다문화 가족의 해체와 복원 : <완득이> 42
가. 외부요인에 의한 형성과 해체 43
나. 내면적 융합을 통한 다문화 가족의 복원 47

Ⅳ.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7

Abstract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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