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청소년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s Between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Adolescent Social Anxiety :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Difference of Self-presentational Motivation and Self-presentational Expectancies

초록/요약

본 연구는 청소년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사회불안 간의 관계를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가 매개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생 380명을 대상으로 다차원적 완벽 주의, 자기제시동기, 자기제시기대(자기제시능력기대, 자기제시결과기대), 사회불안 척도를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을 한 66명을 제외하고 총 314명의 자료가 분석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SPSS 22와 AMOS 22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사회부과 완벽주의, 자기제시동기, 자기제시기대,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 사회불안은 유의미한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사회불안 증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자기제시동기와 자기제시기대의 차이를 매개로도 영향을 미치는 부분 매개 연구 모형이 입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사회 불안 치료 개입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more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불안
1) 사회불안의 개념
2) 사회불안의 원인
2. 완벽주의
1) 사회부과 완벽주의
2)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사회불안
3. 자기제시모형
1) 자기제시동기
2) 자기제시기대
3) 자기제시모형과 사회불안
4) 자기제시모형과 사회부과 완벽주의
Ⅲ. 연구 목적 및 가설
1. 연구 목적
2. 연구 가설 및 모형
Ⅳ.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분석방법
Ⅴ. 연구 결과 ·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2. 측정모형의 검증
3. 연구모형의 검증
Ⅵ. 논의
? 참 고 문 헌
? 부록
? ABSTRAC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