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예측하기를 활용한 중학교 영어 읽기 교육 지도 방안

초록/요약

본 연구는 영어 읽기 전략 중 하나인 예측하기 전략을 활용한 영어 읽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교과서 읽기 자료를 바탕으로 본 수업에 적용한 후, 학습자의 학습 동기 유발과 내용파악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자는 네 가지 유형의 예측하기 활동을 각각의 읽기자료에 적용시켜 직접 개발한 활동지를 기반으로 영어 읽기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수업이 마무리 된 이후에는 학습자에게 폐쇄형 문항과 개방형 문항으로 구성된 사후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3
1.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2.1 읽기의 정의 5
2.2 읽기 전략 7
2.3 예측하기 9
2.3.1 정의 9
2.3.2 예측하기의 중요성 10
2.3.3 선행연구 10
2.4 예측하기 전략 활동 11
2.4.1 Image Prediction 11
2.4.2 Story Impressions 12
2.4.3 First Lines 13
2.4.4 Anticipation Guide 13
Ⅲ. 연구방법 15
3.1 연구대상 15
3.2 연구도구 및 절차 15
3.3 예측하기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17
3.3.1 Image Predictions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17
3.3.2 Story Impressions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19
3.3.3 First Lines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21
3.3.4 Anticipation Guide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 2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4
4.1 활동 분석 결과 24
4.1.1 Image Predictions 활동 분석 24
4.1.2 Story Impressions 활동 분석 28
4.1.3 First Lines 활동 분석 31
4.1.4 Anticipation Guide 활동 분석 34
4.2 설문 분석 결과 37
Ⅴ. 결론 및 제언 42
참고문헌 44
부록 47
1. 읽기자료 47
2. Image Predictions 수업지도안 56
3. Story Impressions 수업지도안 58
4. First Lines 수업지도안 60
5. Anticipation Guide 수업지도안 62
6. 사후설문지 6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