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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사용성에 기반을 둔 차량 고급감의 감성공학적 모델 연구 - 센터페시아 중심으로

초록/요약

최근 국내와 국외의 많은 자동차 회사들은 속도, 디자인적 요소, 연비 등 차량의 기계적 특성들에 대한 수준이 상향평준화 되었다. 이에 따라 많은 자동차 회사들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고객의 만족감을 높이는 차별화 전략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고급감과 관련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급 세단 차량에 대하여 사용자들이 높은 고급감 만족도를 느낄 수 있는 설계 치수의 적정 범위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고급감 만족도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 전문가 평가와 문헌조사를 통하여 고급감 영향요소 및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인간공학 전문가 및 차량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센터페시아를 AVN LCD 영역, AV 버튼 영역, 공조 버튼 영역과 에어벤트 영역으로 총 4개의 Group으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영향요소 및 영향요인을 기반으로 실제 차량 4대를 활용한 실험을 계획하였고, 피실험자 30명을 대상으로 설문 평가를 진행하였다. 고급감 만족도 적정 치수 제시 및 모델 개발을 위해서 수준별 종합 만족도와 요소별 만족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고급감 요소별 만족도와 설계 치수 사이의 관계식을 도출하였다. AVN LCD 영역의 경우 면적, 위치, W/H 비율 순서로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고 AV 버튼 영역에서는 버튼의 개수, W/H 비율, 면적, 위치로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조 버튼 영역에서는 위치, 버튼 개수, W/H 비율, 면적 순서로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나 면적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 에어벤트 영역에서는 W/H 비율만이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지만 이 부분마저 영향력이 낮은 것으로 확인되어 모델 도출 단계에서는 제외되었다. 또한 최종 모델로 도출된 관계식은 72.4%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설계 초기 단계에서 차량 고급감에 대한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고, 운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차량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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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요약 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표 4
제2장 기존 연구 동향 5
제1절 사용자 감성만족도 관련 연구 5
제2절 고급감 연구 8
제3절 기존 연구 고찰 10
제3장 실험 방법 11
제1절 고급감 정의 12
제2절 전문가 사전 평가 13
제3절 실험 대상자 및 차량 16
제4장 실험 결과 19
제1절 기본 통계 분석 19
제2절 고급감 분석 23
제5장 결론 51
제6장 향후 연구과제 54
참고문헌 55
Abstract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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