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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회복탄력성과의 관계

초록/요약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회복탄력성이 개별특성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회복탄력성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회복탄력성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지역 중 수원시, 안산시, 평택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자료분석은 SPSS 18.0 K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은 보통(3.0)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점수(3.75)를 나타내었다. 하위요인으로는 분석과 평가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반응, 이해와 해석, 집중, 기억 능력 순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는 의사소통능력의 하위요인에서 분석과 평가, 반응능력이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기억능력이 가장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개인적 변인에 따른 의사소통능력은 연령, 교육정도, 교직경력, 담당 유아연령은 의사소통능력과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횟수에 따른 의사소통능력은 하위요인인 이해와 해석에서만 주2-3회 의사소통 집단과 주4회 이상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은 보통(3.0)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점수(3.5033)를 나타내었다. 하위요인으로는 공감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 충동통제력, 낙관성, 정서조절력, 원인분석력, 그리고 적극적 도전성 순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회복탄력성을 살펴보면, 연령과 교직경력에 따라서 회복탄력성 전체 혹은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육정도, 담당 유아연령,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횟수에 따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회복탄력성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하위요인인 집중, 이해와 해석, 분석과 평가, 반응, 기억 능력 모두 회복탄력성과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나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높을수록 회복탄력성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이라는 조직 속에서 끊임없이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는 유아교사들에게 의사소통능력과 교육현장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회복탄력성은 교사자신은 물론 유아의 성공과 발달을 위해서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과 함께 교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교사들에게 적절한 처우와 보상에 관한 지원 방안 마련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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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표목차 ⅴ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5
가. 의사소통능력의 개념 5
나.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 7
다.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
2.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11
가. 회복탄력성의 개념 11
나.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의 중요성 13
다.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6
3.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회복탄력성과의 관계 17

Ⅲ.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연구도구 23
가. 의사소통능력 측정도구 23
나. 회복탄력성 측정도구 24
3. 연구절차 25
4. 자료분석 25

Ⅳ. 연구 결과 26
1.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26
가.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수준 26
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27
2.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35
가.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수준 35
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36
3.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회복탄력성과의 관계 46

V. 논의 및 결론 48
1. 논의 48
2. 결론 56
3. 제언 57

참고 문헌 59
부 록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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