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창작 체험의 공유를 통한 시 창작 교육 연구

초록/요약

시 창작은 학습자의 자기표현 능력의 함양과 자기 성찰의 태도를 기르게 하고 언어활동에 창의성을 높이며, 창작의 즐거움 그 자체를 느끼게 하는 등의 가치를 가진다. 그 동안 학교 교육에서 꾸준히 창작 교육이 행해져 왔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시 창작을 부담스러워 하고 어려워하는 경향이 많았다. 가르치는 교사 또한 시 창작의 경험이 많지 않고 전문적이며 직업적인 행위로서의 창작과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어야 한다는 인식 때문에 시 창작 교육에 소극적이었다. 본고는 시를 쓸 때 학생들이 가장 막연하게 생각하는 ‘무엇을 쓸 것인가?’의 ‘무엇’에 해당하는 것으로 ‘학생의 경험’을, ‘어떻게 쓸 것인가?’의 ‘어떻게’에 해당하는 것으로 ‘창작 체험의 공유를 통한 시 창작 교육’을 적용하여 학생의 시 창작 경험의 전 과정을 들여다보고 이를 통해 학생 개인의 진정한 지식의 배움과 가치를 내면화 하는 것 뿐 아니라 교사의 시 창작 교육 역량 또한 발전시키자는 지향점을 갖고 연구되었다. 특히 학생을 서로 간에 지식을 창조하는 주체로 보고 교사와 학생의 협력을 통한 배움을 지향하였으며 수업을 배움과 나눔의 과정으로 보고 진정한 지식의 배움과 가치를 내면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창작 체험의 공유를 시 창작에 적용하였다. 첫째, 『자신의 일상에서 의미 있는 경험을 찾아 다양한 작품으로 표현한다.』의 성취기준이 실현된 교과서 14종을 분석하여 시 창작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시 창작의 기술적 요소나 교사의 지도상의 유의점 등을 교과서 분석을 통해 보완점을 찾아낼 수 있었다. 또한 연구자가 직접 수행한 창작 체험의 공유를 통한 시 창작 과정을 간략히 설명하였다. 둘째, 시 창작의 단계별 활동 사례를 소개하였는데 창작 일기를 읽고 줄거리 요약하기, 줄거리를 시로 만들기, 다른 학생의 시를 읽고 시 쓰기, 아버지의 특징에 대해 쓰고 시 써 보기, 자신의 일상에서 의미 있는 소재 찾기 및 마인드맵 그리기, 의미 있는 경험을 글로 쓰기, 의미 있는 경험을 시로 표현하기, 다른 학생의 시 개작하기의 단계별로 학생의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였다. 또한 중학교 2학년 학생 150여명이 창작한 시를 통해 경험의 종류를 나눠보고 몇 편의 시를 골라 분석하였다. 셋째, 교과서 분석과 학생의 시 창작 분석에서 얻은 내용을 바탕으로 창작 체험의 공유를 통한 시 창작 수업에 대한 교육적 효과와 한계 및 보완점을 제시하였는데 ‘창작 체험의 활용’과 ‘모둠학습’의 교육적 효과와 창작 체험의 공유가 필요한 이유 등을 함께 정리하였고 학습자 중심 수업의 일반적 문제점과 시 창작 지도의 어려움을 제시하였다. 창작 체험의 공유를 통한 시 창작 학습의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의 소재 찾기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 둘째, 다양한 경험을 간접체험 함으로써 어떤 가치를 내면화 할 수 있다. 셋째, 자기표현 능력과 공감능력을 기를 수 있다. 넷째, 개작활동을 통해 시적 표현의 다양성을 배우고 시를 즐기는 태도를 함양하게 된다. 다섯째, 시 창작 수업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창작 체험의 공유가 시 창작 과정에 유의미한 과정임을 알 수 있었다. 창작 체험의 공유하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은 학습자들의 시 창작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실천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창작 체험을 공유할 수 있는 체계적인 내용 개발과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 개발, 교재 개발 및 교육적 적용에 따른 결과 등에 대한 연구가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3
3. 연구 방법 8

Ⅱ. 창작 체험 공유를 통한 시 창작 교육의 설계 12
1. 중학교 교육과정과 시 창작 교육 12
2. 경험의 활용과 창작 체험의 공유를 통한 시 창작 29

Ⅲ. 창작 체험 공유를 통한 시 창작 교육의 실제 38
1. 작가 체험의 공유와 시 창작 38
가. 작가의 창작 체험의 공유 38
나. 학생의 경험 공유 42
2. 경험의 공유와 창작체험의 공유를 통한 시 창작 50
가. 의미 있는 소재의 인식 50
나. 의미 있는 경험의 시적 형상화 53
다. 창작 체험의 공유 65
라. 개작을 통한 창작 체험의 확장 70

Ⅳ. 창작체험 공유를 통한 시 창작 학습의 의의 74
1. 교육적 효과 74
2. 한계 및 보완점 79

Ⅴ. 결론 83
참고문헌 8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