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사회적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효능감 증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어린이집 2곳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각 어린이집에서 교육중인 마 5세 유아 1 학급당 2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답의 유아들은 8주 동안 총 16회의 인성교육활동에 참여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누리과정의 교육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자기조절력의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이정란(2003)의 부모 평정검사 도구를 기초한 김화자(2008)가 교사용으로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적 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검사도구는 California 사회적 능력 척도(California Preschool Social Comperency Scale: CPSCS-30문항)를 한규령(2005)이 번안 . 수정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한 자료는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사회적 효능감의 검사 지를 통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조절력 행동 수준이 동질한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검사 점수에 대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첫째,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력 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력의 하위요인인 자기결정, 행동억제, 정서성의 영역에서 실험집단의 유아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들째,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효능감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사회적 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효능감의 하위요인인 놀이실 내 대인행동, 활동에 대한 참여도에서 실험집단의 유아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사회적 효능감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사회적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인성교육활동은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사회적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의미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리 6
Ⅱ. 이론적 배경 8
1. 인성교육 8
가. 인성교육의 개념 8
나. 유아 인성교육의 중요성 9
다.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과 덕목 12
라. 인성교육활동의 지도 교수학습 방법과 교사의 역할 19
2. 자기조절력 22
가. 자기조절력의 개념 22
나. 자기조절력의 발달 24
다. 자기조절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
3. 사회적 효능감 28
가. 사회적 효능감의 개념 28
나. 사회적 효능감의 중요성 30
4. 유아의 인성과 자기조절력 및 사회적 효능감 32
Ⅲ.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6
3. 연구절차 38
가. 예비검사 38
나. 사전검사 39
다. 실험처치 39
라. 사후검사 45
4. 자료 분석 4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7
1.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 47
2.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1
Ⅴ. 논의 및 제언 54
1. 논의 54
2. 제언 58
참고문헌 60
부록 6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