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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제 문제이해의 향상을 위한 SQ3R 적용 사례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다수 어려워하는 문장제를 보다 쉽게 풀 수 있도록 SQ3R을 적용한 수업을 설계하고 이해력 향상에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문장제 문제 해결과정의 이해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SQ3R을 적용한 교수 설계를 할 수 있는가? [연구문제 2] [연구문제 1]에서 설계한 SQ3R을 적용한 수업이 문장제 이해단계에서 효과적인 변화가 가능한가? 연구 대상은 대전에 있는 A중학교를 다니는 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각 학생들은 인지적 능력에 따라 상·중·하를 선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사전 수학적 태도 검사지를 통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을 파악하고, 문장제 사전·사후 검사지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력 효과를 분석하였다. SQ3R의 수업 적용은 총 5차시 수업으로 교수 설계를 바탕으로 수업학습지를 수업도구 진행하고, 학생들의 문제에 SQ3R을 적용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5차시 과제 학습지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1]에 대한 결과로 문장제 문제 해결과정의 이해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기본 SQ3R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였다. ‘훑어보기 단계(S)’에서 문제 유형과 단원을 파악하여 수학 개념과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고, ‘질문하기 단계(Q)’에서 문제의 문맥을 파악하기 쉽게 대수적 식으로 표현에 도움이 되는 발문을 하게 하였다. ‘자세히 읽기 단계(R)’에서 질문의 답을 찾으며 적극적으로 읽게 한 후, ‘다시보기 단계(R)’에서는 위에서 만든 질문과 질문하기의 답을 통해 글의 내용을 상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 ‘복습하기 단계(R)’에서는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단계로써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렇게 구조화된 교수설계로 학습 적용한 [연구문제2]인 연구 대상들의 이해단계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훑어보기 단계’에서 문제의 문맥을 훑어보고, 관련된 수학개념과 학습자들의 배경지식을 상기하면서 방정식과 부등식의 문제 해결 계획을 생각하였다. 둘째, ‘질문하기 단계’와 ‘자세히 읽기 단계’ 과정을 통해 문제를 읽을 때 밑줄 긋기, 조건에 표시를 하는 행동으로 문제에 제시된 조건 등을 재차 확인하였다. 셋째, 또한 학습자들은 ‘질문하기 단계’에서 무엇을 미지수로 놓을 것 인지, 구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조건이 무엇인지를 질문을 하며, 문제에 표시를 하여 수학적 표상을 원활하게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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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문제
3. 용어의 정의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문장제
가. 문장제 정의 및 특징
나. 문장제 문제의 유형
다. 문장제 문제해결의 오류
2. 이해
가. 문제 이해의 정의
나. 문제 해결과정에서의 이해단계
다. 이해단계의 오류
3. SQ3R 읽기전략
가. SQ3R 읽기전략의 개념
나. 수정된 SQ3R 읽기전략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설계
가. 수정된 SQ3R 읽기전략 수업설계
3. 연구도구
가. 수학학습태도검사지
나. 문장제 사전·사후 검사지
다. 수업학습지
라. 과제학습지

Ⅳ. 연구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수학적 태도 검사지
2. 문장제 사전·사후 검사지
3. SQ3R 적용 수업 지도안 및 수업 자료
4. 과제학습지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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