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성인 학습자의 영어 학습전략 및 학습동기에 관한 연구 : 직무수행 ESL 상황에 노출된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영어를 통한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되는 사회적 현실을 직시하여 국내의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성인 학습자가 갖는 학습환경과 학습성격이 그들의 학습전략과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피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이에 직무수행 ESL 상황에 노출된 성인 학습자들의 근무환경에 따른 학습전략과 학습동기를 살펴보고 학습성격에 따른 학습전략과 학습동기의 차이를 분석하여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세부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 목적을 위하여 직무수행 ESL 상황에 노출된 성인 학습자 225명을 연구 대상으로 영어 학습전략, 영어 학습동기, 성격요인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상기 과정을 거쳐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근무 형태에 따른 영어 학습전략 및 영어 학습동기의 차이점을 분석한 결과 직무수행 ESL 상황에 노출된 성인 학습자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학습 태도와 미래에 대한 이상적 제2 언어자아를 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인 학습자는 ESL 환경에서의 주요 학습인 듣기와 발화에 집중하고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평가하는 초인지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근무 형태에 따른 뚜렷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는 직무수행 ESL 상황에 노출된 성인 학습자들은 근무 형태와 무관하게 개인에 따라 다양한 학습전략과 동기를 갖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둘째, 학습 성격요인에 따른 학습전략과 학습동기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외향적 학습자가 다른 학습자에 비해 기억전략에서 높은 사용 빈도를 보였다. 따라서 외향적 학습자는 성격 유형상 적극적인 활동과 의사소통의 시도로 기억 전략을 촉진시켜 전략적인 학습을 유지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근무 형태별 영어 학습전략과 학습동기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사무직에서는 전반적, 세부적으로 학습전략과 동기간의 상관관계가 유의미(P<.001)하게 나타났으나 노동직에서는 간헐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특히 각 동기요인들과 초인지 전략이 가장 강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미군들과의 현장 업무로 인해 집중력과 자가 점검에 유익한 전략을 활용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서비스직에서는 정의적 전략과 사회적 전략을 제외한 전반적인 동기와 전략 간에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서비스직의 업무특성상 반복적인 의사소통을 필요로 하는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넷째, 성격요인에 따른 학습전략과 동기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외향적 학습자의 전체 및 세부 전략에서 상관관계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내향적 학습자의 경우에서도 기억전략과 도구적 동기간의 상관관계를 제외하고 전반적인 상관관계가 검증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환경에 따른 직무수행 ESL 상황에 노출된 성인 학습자들의 학습방향과 동기 지향성 또는 성격에 따른 학습전략의 성향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사회에 진출하는 성인 학습자들은 언어 환경과 목표 문화권에 접근하기 위하여 자신의 성격을 극복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자발적으로 목표어 환경에 자주 노출시키는 것이 자신의 목표어 향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more

목차

국문초록 i
표목차 vi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및 연구 질문 5
Ⅱ. 이론적 배경 6
2.1. 제2 언어 습득과 환경 6
2.2. 학습전략 10
2.2.1. 학습전략의 개념 10
2.2.2. 학습전략의 분류 11
2.3. 학습동기 13
2.3.1. 학습동기의 개념 13
2.3.2. 학습동기의 분류 14
2.3.2.1. 통합적 학습동기와 도구적 학습동기 14
2.3.2.2. 내적동기와 외적동기 15
2.3.2.3. Döryei의 제2 언어자아체계 17
2.4. 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9
2.4.1. 성격 요인 19
2.4.2. 환경 요인 22
Ⅲ. 연구 방법 25
3.1. 연구대상 25
3.2. 연구 도구 및 조사 절차 26
3.3. 신뢰도 28
3.4. 자료 처리 방법 29
3.5. 연구의 제한점 3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1
4.1. 학습전략 분석 31
4.1.1. 영어 학습전략 31
4.1.2. 요인별 영어 학습전략 34
1) 근무 형태별 영어 학습전략 34
2) 학습 성격에 따른 영어 학습전략 36
3) 근무 형태별 성격에 따른 영어 학습전략 38
4.2. 학습동기 분석 40
4.2.1. 영어 학습동기 40
4.2.2. 요인별 영어 학습동기 42
1) 근무 형태별 영어 학습동기 42
2) 학습 성격에 따른 영어 학습동기 43
3) 근무 형태별 성격에 따른 영어 학습동기 44
4.3. 상관관계 46
4.3.1. 영어 학습전략과 학습동기간의 상관관계 46
4.3.2. 요인별 영어 학습전략과 학습동기간의 상관관계 48
4.3.2.1. 근무 형태별 영어 학습전략과 학습동기간의 상과관계 48
1) 사무직의 영어 학습전략과 학습동기간의 상관관계 48
2) 노동직의 영어 학습전략과 학습동기간의 상관관계 50
3) 서비스직의 영어 학습전략과 학습동기간의 상관관계 51
4.3.2.2. 성격요인에 따른 영어 학습전략과 학습동기간의 상관관계 53
1) 내향적 성격요인의 학습전략과 학동기간의 상관관계 53
2) 외향적 성격요인의 학습전략과 학습동기간의 상관관계 55
4.4. 학습전략 및 학습동기의 변인 57
Ⅴ. 결론 및 제언 58
5.1. 결론 58
5.2.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6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