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아버지-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아버지의 양육효능감 및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아버지와 유아의 숲 체험활동 참여가 아버지의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아버지-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아버지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아버지-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평택시에 소재한 H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세 유아 41명(실험집단 21명, 비교집단 20명)과 그들의 아버지 41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아버지-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아버지의 양육효능감 및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아버지의 양육효능감 검사도구, 유아의 행복척도의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아버지의 양육효능감 검사도구의 응답자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아버지이고, 유아의 행복감 검사도구의 응답자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의 담임교사에 의해 작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아버지-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아버지의 양육효능감 및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과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아버지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아버지의 양육효능감은 증가하였다. 둘째, 아버지-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유아 행복감의 전체 점수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증가되었다. 유아 행복감의 하위 요인별 결과를 살펴보면, 몰입, 건강, 영성, 또래관계, 교사관계, 인지 및 성취, 정서, 부모관계, 생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아버지-유아의 숲 체험활동은 아버지의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행복감을 증진 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숲 체험활동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고, 아버지의 양육효능감과 유아의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아버지-유아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에 시사점을 줄 수 있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숲 체험활동 7
가. 숲 체험활동의 의미와 중요성 7
나. 숲 체험활동의 교육적 가치 9
2. 아버지의 양육효능감 11
가. 양육효능감의 의미와 중요성 11
나. 아버지의 양육효능감의 선행 연구 12
3. 유아의 행복감 13
가. 행복의 의미와 중요성 13
나. 유아행복감의 구성요소 15

Ⅲ. 연구 방법 18
1. 연구 대상 18
2. 연구 도구 20
가. 아버지의 양육효능감 21
나. 유아의 행복척도 검사도구 22
3. 연구 절차 23
가. 교사교육 23
나. 사전검사 25
다. 실험처치 25
라. 사후검사 31
4. 자료 분석 31

Ⅳ. 연구 결과 32
1. 아버지의 양육효능감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 32
2. 아버지-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아버지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3
3. 유아의 행복감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 35
4. 아버지-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36

Ⅴ. 논의 및 결론 40
1. 논의 및 결론 40
2.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42

참고문헌 44

부 록 4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