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 정서지능,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청소년이 지각하는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폭넓은 이해와 효과적인 정서지능을 활용시킬 수 있도록 하는 보다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3곳의 중학교 2학년 학생 54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들은 SPSS18.0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스트레스, 정서지능,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스트레스 및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스트레스, 정서지능, 학교생활적응관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정서지능, 학교생활적응은 부적상관, 정서지능과 학교생활적응은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특히 학교친구와 기타 학교생활은 정적인 상관이 높았다. 둘째,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공부문제와 신체-성격문제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학교생활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지능 하위요인 중 정서인식 및 표현, 감정이입, 사고촉진, 정서조절을 잘 활용할수록 학교생활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정서지능은 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중에서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정서인식 및 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이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이상의 연구결과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관계에서 정서지능을 조절변인으로 하여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해서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정서를 인식하며 활용할 수 있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스트레스 7
2. 학교생활적응 10
3. 정서지능 14
4. 선행연구 19


Ⅲ. 연구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도구 24
3. 자료 분석 27


Ⅳ. 연구결과 28
Ⅴ. 논의 44


참고 문헌 51
부록 5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