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희망학교’ 문해교육 과정 사례연구 : “참여지속 및 저해요인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교육은 생활의 필요로서 작용하는 개인들의 성장과 발달임을 전제로 할 때 인간의 성장과 자유의 신장, 경제적 발전과 민주주의 건설 등은 모두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성취 할 수 있는 것이다(송복실, 2004). 이러한 모든 교육의 기초는 문해 교육으로서, 문해는 모든 교육의 출발이요 동시에 통합적 부분(Integral part)인 것이다. 그 뿐 아니라 문해는 인간생활의 가장 기초적 의사소통의 능력이므로 지역사회 안에서의 문화이해와 사회적 직업적 적응을 위해서는 누구에게나 요구되는 기초적인 능력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해는 비단 문자해득이라는 단계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생활기능이라는 차원으로까지 확장시켜 이해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문해 교육은 모든 사회교육의 기초요 핵심으로서 그 우선순위가 높게 주어져야 하는 것이다(윤복남, 1990). 앞서 말했듯이 문해 교육은 단순히 문자를 깨우치는 것 이상이다. 글은 내용을 담고 있으며, 글을 배우는 것은 그 내용을 배우는 것을 함의하기 때문이다. 문해는 필연적으로 정치적 ‘의식화’ 과정이다(김종서, 2001). 이러한 관점에서 학문적, 사회적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온 성인학습자가 문해 교육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충족되어야 할 조건이 무엇인가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런 맥락에서 성인학습자가 문해 교육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촉진요인과 반대로 장애요인을 살펴보는 것은 문자해득교육 관점에서뿐만 아니라 평생교육관점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그러나 기존의 ‘문해교육’과 관련 된 선행연구들은 문해교육의 성과나 실태분석이 주를 이루었다. 이는 문해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의 참여동기와 지속참여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하며 이루어진 선행연구의 경우도 문해교육 참여자를 대상으로 요구와 동기 등에 대해서만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양적연구를 통해 발견 할 수 없었던 참여지속요인의 대해 심층면담과 참여관찰, 근거이론 모델을 바탕으로 한 질적연구를 통해 발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상주희망학교’에서 학습하는 성인학습자들의 문해교육 과정에 참여를 통한 학습자의 지속참여 요인에 관한 연구로써, ‘상주희망학교’에서 학습하는 학습자들의 참여 과정과 여건을 살펴보고 그 안에서 학습자들이 어떻게 그리고 무엇 때문에 참여하게 되는지 무엇 때문에 어려움 겪게 되는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러한 의문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상주희망학교’의 문해교육 과정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들의 참여 지속 요인 또는 참여 저해요인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으로 농촌지역 성인 문해교육 학습자들의 확보가 용이하고 적극적인 개입이 가능하여 연구가 용이하게 진행될 수 있는 경상북도 상주시에 위치한 ‘상주희망학교’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지역학습공동체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인 ‘상주희망학교’ 학습자들은 농촌지역 거주기간이 10년에서 30년 사이 거주자들로 자발적으로 성인 문해교육에 참여한 학습자들로 연구의 표적집단을 한정지었다. ‘상주희망학교’ 성인 학습자들은 크게 두 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지역 내에서 자발적으로 성인 문해교육에 참여했다는 점과 두 번째는 자발적인 참여 이후에도 참여 학습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에 계속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연구방법으로 학습자들의 지속참여가 이루어지는 과정과 이에 따른 학습자들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질적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 상주시에 위치한 성인 문해교육 기관인 ‘상주희망학교’에서 나타나는 실제적 현상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연구방법으로 심층면담, 참여관찰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가 문해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 학습자들의 지속참여 과정에 어떠한 요인들이 작용하게 되며 작용되는 요인들은 어떻게 분류되는지 살펴보았다. 교육활동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구체적 교육환경적 요인과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인식하게 되는 학습자 개인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연구였다. 그동안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지속요인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개인적 요인들에 집중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성인학습자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데 작용하게 되는 결정적 요인들을 학교에서의 학습자의 경험 요인과 개인적 환경에서의 학습자의 경험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보고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요인들은 학습자가 교육에 참여하는 과정 속에서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참여지속요인과 참여지속을 저해하는 요인들 간 작용과 반작용의 과정을 통해 각 요인들이 학습자의 참여 지속을 결정하는 데 총체적으로 작용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more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1. 문해교육 성인학습자 개념 6
2. 학습참여 지속요인 개념과 특성 10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13
2. 연구방법 14
Ⅳ. 연구결과
1. ‘상주희망학교’ 문해교육 과정에서의 학습자 참여지속요인 26
가. 학교에서의 학습자의 경험 26
1) 문해교육의 참여 과정을 통한 만족감 경험 26
2) 우리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도와주는 선생님 33
3) 학습하는 과정 속에서 우리라는 의식의 경험 42
나. 개인적 환경에서의 학습자의 경험 51
1) 마음의 변화 51
2) 가족과 친구 그리고 이웃의 관심 55
2. ‘상주희망학교’의 문해교육 과정에서의 학습자 참여지속 저해 요인 64
가. 학교상황에서의 저해요인 64
1) 문해교육 참여프로그램의 학습자 요구 미반영 64
2) 우리의 특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선생님 67
3) 학습하는 과정 속에서 배려가 필요한 우리 71
나. 개인적 환경에서의 저해요인 73
1) 직업활동으로 인한 결석: “하는 일 때문에 73
2) 종교활동으로 인한 결석: “예배시간과 겹쳐요.” 75
3)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는데서 오는 부담 76
4) 사회적 지원의 부제: 차가운 가족의 관심 78
5) 질병으로 인한 건강문제 80
6) 자신감 부족: “잘 외워지진 않고 수시로 까먹고” 83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85
2. 결론 89
참고 문헌 94
부 록 98
표 목 차
<표 Ⅱ-1> 학자별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 유형 21
<표 Ⅲ-2> 면담 대상자 유형분류 22
<표 Ⅲ-3> 성인학습자 지속참여 요인 면담 장소 22
<표 Ⅲ-3> 성인학습자 참여지속 요인 분석결과 23
<표 Ⅲ-3> 성인학습자 참여지속 저해요인 분석결과 24
<표 Ⅲ-3> 면담내용의 분류와 범주화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