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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억(金億)과 대망서(戴望舒)의 시와 시론에 나타난 상징주의적 특징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곽명숙
  • 발행년도 2015
  • 제출일 2014-01-06
  • 학위수여년월 201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960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국문초록〉 본고는 20세기 초기 한중 양국의 상징주의 시인 김억과 대망서를 대상으로 삼았다. 두 사람을 중심으로 그들의 시론과 창작시 작품을 통하여 각 시인의 이념과 상징시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분석과정을 거쳐 비교문학적 방법으로 두 시인의 상징주의 시 작품과 시론을 대비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추출하였다. 김억과 대망서는 각각 일본과 프랑스에서 유학을 했고 상징주의 시론을 이론적인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시 창작에 힘쓰는 등 한중 근대시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김억과 대망서는 시대적, 사회적 조건의 유사성을 지닐 뿐만 아니라 그들의 시론에 담겨 있는 창작 이념과 창작시에 담겨 있는 음악성, 정서나 감정 이미지 등의 특징으로 미루어 보아 많은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두 시인의 프랑스 상징주의 문화 수용에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었는지를 비교해 봄으로써 한중 두 나라의 근대문학을 이해하는 데 하나의 시각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장에서는 김억과 대망서의 시론을 통하여 두 시인이 초기에 시를 창작하는 사상과 이념을 뚜렷하게 알 수 있었다. 그들은 프랑스 상징주의 시인 베를렌느의 영향을 받았고 그것이 그들 자신의 창작시에도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그들의 시 안에서 음악성을 중시하고 음악적인 특징을 표현하였다. 한편으로는 시론을 통하여 암시적인 정서를 표현하려는 의도 또한 엿보인다. 또한 서구의 상징주의를 소개하면서 데카당스에 경도되는데 데카당스란 비애, 슬픔 등 비극적인 정조를 갖추는 것이다. 이로 인해 그들은 시에서 암시적인 수법을 통해 애상적인 정서를 표현한다. 김억은 초기에 자유시부터 음악적인 시로 방향을 전변해왔고 반면에 대망서는 초기에 음악적인 시를 창작하고 이후에는 시정을 강조하고 자유시체를 창작하기 시작하였다. 3장에서는 김억과 대망서의 창작시를 운율적 특징과 정서의 표출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비교해 보았다. 김억과 대망서는 베를렌느의 영향을 받고 음악적인 특징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본인의 창작시에서도 음악적인 성분을 많이 갖고 있다. 그들은 압운, 대구, 호흡 등 형식 수법을 중시하면서 시를 창작하였다. 김억은 음악성을 추구하고 반복적인 리듬감을 추구하였으며, 딱딱한 명사형을 피하고 부드러운 언어를 선택하는 등 어감을 중시하였다. 대망서는 신월파 시인의 “삼미론” 이념에 영향을 미쳤다. “삼미론”이란 음악미, 회화미, 건축미 등을 강조하는 것이다. 또는 김억과 대망서의 시 속에는 쇠퇴, 흔들림, 불안정, 상실 등 비극적인 정서가 많이 나타나 있다. 두 시인은 쇠퇴와 상실감을 느끼기 전의 시간과 공간으로 회귀하고 싶어 하였는데 그곳은 유년기의 고향을 뜻한다. 또는 지난 일을 회상하고 추억이나 기억과 같은 관념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여 지나간 시간을 그리워하거나 꿈을 꾸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다. 그러나 김억과 대망서의 귀향이나 회상은 육신의 귀향이 아닌, 과거 공간이나 시간에 대한 정신적 회상 차원에 머물고 있다. 김억과 대망서에게 각각 “봄과 가을”, “황혼과 밤”은 중요한 시적 소재로 등장하는데, “봄과 가을”이라는 계절은 김억에게 쇠퇴와 황량의 이중성을 지니고 있으며 “황혼과 밤”이라는 시간은 대망서에게 상실과 불안의 정서를 지니고 있다. 지금까지 비교문학적 관점에서 김억과 대망서 문학의 시사적 의의를 확인할 수 있다. 한중 두 나라는 유사한 시기와 시대배경에서 상징주의를 수용하고 발전해왔다. 따라서 20세기 초기 상징주의는 양국에 영향을 가져오고 두 시인의 전, 후기에 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그 대비적 특징과 의미를 비교함으로써 양국의 근대문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고에서는 시론을 살펴보고 시 작품을 대상으로 두 시인의 초기 시에 나타나는 특징과 변화과정 등을 비교하였다. 무엇보다 상징주의는 한중 근대문학에 강력한 추진기 역할을 하였다는 점과 상징주의가 시단에서 큰 영향을 가져온 중요한 의미를 확인할 수 있었다. 김억은 서구 시인의 상징주의를 수용했고 한국 전통적인 문학이 융합하였다. 대망서는 서구 시인의 상징주의의 영향을 받아서 중국 고전문학의 접합을 시도하여 주체적 수용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두 시인은 각각 서구 상징주의와 자기 나라의 문학이 융합하였다. 이처럼 김억과 대망서의 시문학은 상징주의를 수용함으로써 근대시로 발전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핵심어 : 김억, 대망서, 상징주의, 비교문학, 베를레느, 영향, 음악성, 암시, 상실감, 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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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中文摘要> 金億和戴望舒的詩歌和詩論中所表现出的象徵主義特征研究 王庆元 國語國文學科 亞洲大學校 本论文以20世纪初期韓中两国的象征主义诗人金億和戴望舒为中心,通过他们的詩論和创作詩来表达各诗人的理念和象徵诗的特征。结合这些分析过程通过比较文學的方法,对两位诗人的诗作品和詩論进行对比分析出它们的共同点和不同点。 金億和戴望舒分别通过日本留学和法国留学,在象征主义诗论的基础上开始了各自的诗歌创作,并为韩中两国近代诗歌的创立做出了突出的贡献。金億和戴望舒不仅所处的社会,时代背景具有相似之处,同时,他们的诗论里面体现的创作理念和诗歌里面体现的音乐性,情绪或者感情等的特征也具有相似之处。因此通过比较他们在接受象征主义方面的异同,将为韩中两国近代文学的理解提供一个新的平台。 第二章通过金億和戴望舒的诗论可以清楚的了解两位诗人初期诗歌创作的思想和理念,他们受到法国象征主义诗人魏尔伦的影响并且对自己的创作诗也有影响。其中包括对音乐性的重视和对音乐性特征的表现。另一方面通过两位诗人的诗论能够看到作者通过暗示的手法对情绪的表现。这其中受到了西方颓废派的影响,所谓的颓废派其实就是悲哀,伤痛等悲观的情绪流露出的一种特征。两位诗人通过暗示的手法表达出内心哀伤的情绪。不同的是金億初期由自由詩到音乐性诗歌转变,而戴望舒初期是从音乐性诗歌到后来强调诗情的自由诗体转变。 第三章着重从金億和戴望舒的创作诗歌里所具有的韵律,情绪的流露两面特征来比较. 金億和戴望舒的创作诗都对音乐性有所追求,其中前面所讲因为受到魏尔伦的影响所以自己的诗歌里面也夹杂了很多音乐成分。重视押韵、对句、呼吸等形式进行创作。金億主要是追求音乐性特征并且注重反复的节奏。避免一些生硬的名词形而选择一些比较柔和的语言来重视所谓的语感。戴望舒主要受到新月派诗人所谓的“三美论”的影响,注重诗的音乐美,绘画美,建筑美所谓诗的均衡等。 另一方面金億和戴望舒的诗世界里面带有衰颓,挣扎,不安,丧失等消极的情绪。两位诗人渴望在时间和空间上能回归幼年时的故乡,但他们的回归并非本人归乡,而是向往过去空间的一种精神回归,对往事的回忆或者美好的向往之情所体现。金億和戴望舒分别采用“春天和秋天”,“黄昏和傍晚”的诗的素材为主,“春天和秋天”这样的季节名词带给金亿衰颓和荒凉的双重性的特性,而“黄昏和傍晚”这样的时间名词带给戴望舒的是丧失和不安的情绪。 目前为止根绝比较文学性的观点我们能够确定金億和戴望舒的诗文化所具有的文學意义。韓中两国都是在相似的时机和时代背景下接受象征主义思想并且一直发展。紧接着20世纪初期象征主义给两国带来的影响包括两位诗人前后期的诗作品的共同点和不同点是显而易见的。这些对比性的特征和意义的比较对两国近代文學的理解提供了很大的帮助和助推作用。本文通过对诗论已经两位诗人初期诗作品中所表现的特征和变化过程的比较能够看出象征主义对韓中文學带来了强烈的促进作用,并且能够确定象征主义给诗坛带来了很大的影响包括重要的意义。金億受到韩国传统型的文學包括西歐象征主义思想双重思想的融合。戴望舒也受到了西歐象征主义思想的影响并且结合了中国古典文學的特征。两位诗人分别接受了西歐象征主义思想并且与自己国家的文學相融合,根据这些我们能够看到金億和戴望舒的詩文學由于接受了西歐文學思想以及本土文化,他们的诗歌对当时包括以后近代詩的发展都有着显而易见的贡献和努力。 核心语:金億,戴望舒,象征主义,比较文學,魏尔伦,影响,音乐性,暗示,丧失感,衰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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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1
2. 연구사 검토 및 연구 방법 4

Ⅱ. 김억과 대망서의 시론 8

1. 김억의 시론 8
2. 대망서의 시론 18

Ⅲ. 김억과 대망서의 창작시 비교 29

1. 운율의 특징 29
2. 정서의 표출 42

Ⅳ. 결론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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