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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환경적, 조직적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교사의 행정업무경감 인식

초록/요약

국문초록 교사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선행 연구들이 교사 행정업무경감의 핵심 쟁점들에 대하여 정부의 정책 추진, 시․도 교육청의 제도적 뒷받침 등에 집중하여 논의하고 있으며. 행정업무경감 방안에 대해 거대 담론적이고 행정적인 관점에서 주로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 단위학교에서 교사들이 느끼는 행정업무경감 체감률에 대한 연구가 적은 실정이어서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교사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체감률을 알아보기 위해 교사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지 분석 조사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교사 행정업무경감의 다양한 요인을 찾아보고 경기도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교사 행정업무경감의 요인을 세 가지 맥락(개인적 관점, 환경적 관점, 조직적 관점)으로 보았다. 개인적, 환경적, 조직적 관점에서 본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조사를 통해 문제점과 실태를 파악하고 개인적, 환경적, 조직적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교사의 행정업무경감 인식 사이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개인적, 환경적, 조직적 관점에서 본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초등학교 교사의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인식은 배경변인에 따라 다른가? 연구문제 3. 개인적, 환경적, 조직적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교사의 행정업무경감 인식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교육청 소속의 공립 초등학교 23개교 교사 4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지역은 수원, 안산, 화성, 파주, 평택, 안성, 김포, 하남, 광명 지역으로 초등학교, 연구학교와 일반학교, 혁신학교와 일반학교를 표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도구는 교사 행정업무경감의 요인 세 가지 맥락(개인적 관점, 환경적 관점, 조직적 관점)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조직 몰입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안윤종, 2014)에서는 직무만족과 담당업무에 대한 개인적 관점 요인을, 학교 조직 내 교원과의 갈등에 대한 행정직원의 인식 연구(류천호, 2014)에서는 직무관련과 학교 경영 관련에 대한 환경적 관점과 조직적 관점 요인을, 교무 업무 전담팀 운영에 대한 초등학교 교원의 인식 분석 연구(최준하, 2014)에서는 교무 업무 전담팀 운영 인식에 대한 환경적 관점 요인의 구조화된 설문지를 기초로 하였고,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설문 일부를 선택한 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설문대상자의 배경변인 및 개인적, 환경적, 조직적 관점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Analysis of frequency)과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를 실시하였고, 설문 문항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설문 대상의 배경 변인별 교사의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t-test)과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을 사용하였고, 초등학교 교사의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각 관점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배경 변인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행정업무경감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성별, 연령, 학교규모, 학교소재지, 근무경력, 담당학년, 연구학교 유무의 범주로 분석한 결과 배경 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초등학교 교사의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각 관점 간 인식 사이의 관계를 상관관계분석 실시한 결과 세 영역 모두 정적 상관관계로 분석되었다. 이는 각 요인간 유기적인 관련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각 관점 간 상관관계를 보면 환경적 관점과 조직적 관점이 가장 높고, 개인적 관점과 조직적 관점, 개인적 관점과 환경적 관점 순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이 교사의 행정업무경감방안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는 가운데 정부, 시․도 교육청, 지역교육지원청의 행정업무경감방안 정책이 반복적으로 시행되었으나 단위학교 교사들은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필요성을 계속적으로 지적하므로 교육현장에서 개인적, 환경적, 조직적 관점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행정업무경감 인식을 분석하여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체감률을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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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교사 행정업무경감의 의미와 필요성 5
2. 교사 행정업무경감 요인 18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절차 26
3. 연구도구 27
4. 자료 처리 방법 29

Ⅳ. 연구결과 30
1. 개인적, 환경적, 조직적 관점에서 본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30
2. 배경 변인에 따른 초등학교 교사의 행정업무경감 인식 34
3. 개인적, 환경적, 조직적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교사의 행정업무경감 인식 사이의 관계 39


Ⅴ. 논의 및 결론 47
1. 논의 47
2.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5
부록 59





표 목 차

<표Ⅱ-1> 교사의 직무 영역 8
<표Ⅱ-2> 정부의 교원업무경감 주요 정책 변화 16
<표Ⅲ-1> 분석 연구대상의 배경 변인별 분포 특성 25
<표Ⅲ-2> 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 28
<표Ⅳ-1> 개인적 관점에 대한 문항별 인식 31
<표Ⅳ-2> 환경적 관점에 대한 문항별 인식 32
<표Ⅳ-3> 조직적 관점에 대한 문항별 인식 33
<표Ⅳ-4> 개인적 관점에 대한 배경변인별 인식의 차이 34
<표Ⅳ-5> 환경적 관점에 대한 배경 변인별 인식의 차이 36
<표Ⅳ-6> 조직적 관점에 대한 배경 변인별 인식의 차이 38
<표Ⅳ-7> 관점별 평균과 표준편차 분석 40
<표Ⅳ-8> 각 관점별 상관관계 분석 40
<표Ⅳ-9> 성별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남교사 (N=95) 41
<표Ⅳ-10> 성별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여교사 (N=344) 41
<표Ⅳ-11> 연령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20대 (N=57) 42
<표Ⅳ-12> 연령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30대(N=177) 42
<표Ⅳ-13> 연령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40대 (N=132) 42
<표Ⅳ-14> 연령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50대 이상 (N=73) 42
<표Ⅳ-15> 학교규모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17학급 학급 이하 (N=72) 43
<표Ⅳ-16> 학교규모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18-35학급 (N=188) 43
<표Ⅳ-17> 학교규모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36학급 이상 (N=179) 43
<표Ⅳ-18>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혁신학교 (N=148) 44
<표Ⅳ-19>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일반학교 (N=291) 44
<표Ⅳ-20> 연구학교 여부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연구학교 (N=84) 45
<표Ⅳ-21> 연구학교 여부에 따른 상관관계 차이 비교 일반학교 (N=355) 45






그 림 목 차

[그림Ⅱ-1] 경기도교육청 교사행정업무경감 체계도 11
[그림Ⅱ-2] 경기도교육청 교사행정업무경감 추진 경과 17
[그림Ⅱ-3] 교원 업무 경감 방안 분석을 위한 모형 22
[그림Ⅱ-4] 교사 업무 부담 증가 요인에 대한 수준별 분석 23
[그림Ⅲ-1] 연구절차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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