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마음챙김명상이 청각적 주의의 통제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Effect of mindfulness meditation on control of auditory attention

초록/요약

본 연구는 한국판 마음챙김명상(K-MBSR)이 청각적 주의의 통제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인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4주 동안 마음챙김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한 명상 집단과 아무 것도 하지 않은 통제 집단으로 나눠 이분청취과제(Dichotic listening test)를 실시했다. 이분청취과제는 마음챙김명상 프로그램 실시 전과 4주 후, 2회 측정하였다. 과제에 대한 정답률과 반응시간을 과제 조건에 따라 분석했다. 정답률은 명상 집단이 통제 집단보다 사후 측정시 더 높았으며 과제 조건과 관계없이 일관적으로 상승한 반면, 통제 집단은 과제 조건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반응시간은 명상집단에서만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ore

목차

■ 국문초록 …………………………………………………………………………ⅰ
■ 목차 ………………………………………………………………………………ⅱ
■ 표 목차 ……………………………………………………………………………ⅳ
■ 그림 목차 …………………………………………………………………………ⅵ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3
1. 청각적 주의 ………………………………………………………………3
2. 이분청취과제 …………………………………………………………… 4
3. REA 효과 ………………………………………………………………… 5
4. 마음챙김명상 ………………………………………………………………6

Ⅲ. 연구 목적 및 가설 ……………………………………………………………9

Ⅳ. 연구 방법 ………………………………………………………………………10
1. 연구 대상 …………………………………………………………………10
2. 실험 도구 …………………………………………………………………10
1) 실험 장치 ………………………………………………………………11
2) 실험 설계 ………………………………………………………………11
3) 실험 절차 ………………………………………………………………11
4) 과제 설명 …………………………………………………………… 12
5) 손잡이 설문지 …………………………………………………………13

Ⅴ. 결과 …………………………………………………………………………… 15
1. 자료 분석 방법 …………………………………………………………15
2. 정답률 분석 ………………………………………………………………15
1) CSI 조건 ………………………………………………………………15
2) 범주 조건 ………………………………………………………………18
3) 반복 조건 ………………………………………………………………21
3. 반응 시간 분석 ……………………………………………………………23
1) CSI 조건 ………………………………………………………………23
2) 범주 조건 ………………………………………………………………26
3) 반복 조건 ………………………………………………………………28

Ⅵ. 논의 …………………………………………………………………………… 31

참고문헌 ………………………………………………………………………………34
부록 ……………………………………………………………………………………40
ABSTRACT …………………………………………………………………………4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