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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 학습설계 국어수업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학업성취도, 수업참여도, 사회적 기술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통합학급 환경에서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국어(읽기) 수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으로 주로 학업성취도와 학습참여도, 사회적 기술 행동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연구가 이루어졌다. 연구대상 통합학급은 지적 장애학생 1명, 학습부진학생 4명, 일반학생 22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연구는 국어(읽기) 교과를 24회기 2-5단원 4단원에 걸쳐 이루어졌다. 실험에 앞서 연구대상 학급의 특성 파악과 사전 검사를 위해 2주간 사전 관찰을 실시하였다. 이 기간 동안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참여도, 사회적 기술 검사를 3회 실시하였으며, 학습부진학생과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참여도 자기점검, 사회적 기술 자기점검이 각 1회씩 실시되었다. 중재는 사전 관찰에 의해 분석된 연구대상 학급의 특성과 장애학생, 학습부진학생, 일반학생의 잠재적 학습 장애요소를 고려하여 전문가 협의체에 의해 개발되었고,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연구대상 학급에 투입되었다. 중재 교수-학습활동은 활동 중심의 놀이 학습으로 구성하고, 시청각 자료를 비롯한 다양한 교재․교구가 활용되었다. 학생들은 학습활동에 사용되는 자료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학습적 지원을 받았다. 중재 중 학생 학업성취도를 분석하기 위해 학습활동 중이나 직후에 형성평가를 실시하였고,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의거하여 2회의 상시평가가 실시되었다. 학습참여도와 사회적 기술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연구자와 보조교사 1명이 관찰하였다. 또, 관찰에 정확성과 정밀성을 더하기 위해 학습활동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분석하였으며, 중재 중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시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학생 반응을 점검, 분석하였다. 중재 후 학업성취도 점검을 위해 중재 투입 범위와 일치하는 2-5단원의 단원평가를 실시하였으며, 학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의거한 상시평가 1회가 추가적으로 실시되었다. 학습참여도와 사회적 기술의 변화 및 유지도를 분석하기 위해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2주간 3회에 걸쳐 학습참여도, 사회적 기술 행동 검사가 진행되었으며, 학습부진학생과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참여도 자기점검, 사회적 기술 자기점검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수업이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를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국어(읽기) 수업은 학습부진학생들의 학업성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보편적 학습설계에 기초한 국어(읽기) 수업은 일반학생들의 학업성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중재 후 평가인 상시평가와 단원평가 결과를 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지식, 이해, 적용영역 모두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지식영역보다 이해, 적용영역의 향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국어(읽기) 수업에서 가장 향상을 보인 그룹은 학습부진학생그룹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국어(읽기) 수업은 장애학생의 수업참여도 및 사회적 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다양한 학습활동과 표현 및 참여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학습활동은 학습부진학생의 수업참여행동 및 사회적 기술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여덟째, 장애학생 및 모든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분히 수용하고 설계된 모두를 위한 수업은 일반학생의 수업참여도 및 사회적 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국어(읽기)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수업참여도,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실험대상을 장애학생, 학습부진학생, 일반학생의 세 그룹으로 나누고 실시 한 결과 학업성취도, 수업참여도, 사회적 기술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고, 특히 장애학생과 학습부진학생의 향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 실시 전 장애학생에게 가장 큰 효과를 기대했던 연구자의 예상과는 달리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성취, 수업참여도 및 사회성 기술 향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일반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은 물론이고 수업참여 태도 향상, 장애학생과의 상호작용 및 타인 배려행동 등 사회적 기술 행동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교육과정의 설계는 비단 통합학급 상황에서 장애학생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학습부진학생을 포함한 일반학생 모두를 위한 학습설계임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부진학생, 다문화 가정 학생, 일반학생 등의 다양한 유형의 학습자들이 공존하는 학교현장에서 모두의 교육적 요구를 고려한 모두를 위한 학습설계를 지향하는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를 적용한 교육과정은 전 구성원을 아우를 수 있는 대안적 모델로 제시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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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보편적 학습설계 10
2. 개정교육과정 국어(읽기)과 교육과정 20
3. 사회적 기술 23
4. 수업참여도 27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도구 42
3. 연구 설계 및 절차 52
4. 자료수집 및 분석 56
5. 프로그램 효과 검증 61
6. 중재충실도 61

Ⅳ. 연구결과 63
1. 효과크기 분석 63
2. 국어 (읽기) 학업성취도의 변화 65
3. 수업참여도 변화 80
4. 사회적 기술의 변화 108

Ⅴ. 논의 및 결론 137
1. 논의 137
2. 결론 146

참고문헌 150
Abstract 168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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