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텃밭 가꾸기가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또래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의 텃밭 가꾸기가 기본생활 습관 및 또래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 하였다. 1. 텃밭 가꾸기가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텃밭 가꾸기가 만 2세 영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안산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 만 2세 영아 12명과 O어린이집 만 2세 영아 12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 적용은 실험집단에 한하여 12주 동안 매주 3회 총 36회에 걸쳐 실행 하였으며 실내 자유놀이 시간 이후 실외 활동 및 산책 활동 시간에 실시하였다. 텃밭 가꾸기 체험 활동은 텃밭 일구기, 모종 심기, 지지대 세우기, 수확하기, 관찰하기, 씨앗심기, 솎아내기, 텃밭 돌아보기, 잡초 뽑기, 곤충 관찰하기, 퇴비 만들기의 단계별 과정으로 실행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전과 후의 영아 기본생활습관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이은화(1996)의 ‘기본생활습관 평가척도 개발 연구’를 서미경(2004)이 수정, 보완한 영아 기본생활습관 평가 도구, ASBI(Adaptive Social Behavior Inventory)를 김난실(2004)이 번안하여 구성한 또래 상호작용 척도를 사용하였다. 영아들의 행동 변화 측정을 위해 사전, 사후로 영아들의 자유로운 체험 활동 상황에서 관찰하여 평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만 2세 영아가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만 2세 영아들보다 기본생활습관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텃밭 가꾸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면, 청결, 질서, 예절, 절제 행동부분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났다. 둘째,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만 2세 영아들이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만 2세 영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텃밭 가꾸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의 하위 요인 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면 순응적, 표현적, 방해적 행동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텃밭 가꾸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 또래 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이 드러났다. 이는 텃밭 가꾸기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밝히고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또래 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기 위한 현장의 교육방식 모색에 유의미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more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정의…………………………………………………………… 8

Ⅱ. 이론적 배경……………………………………………………………10
1. 텃밭가꾸기……………………………………………………………10
2. 기본생활습관…………………………………………………………18
3. 영아의또래상호작용능력……………………………………………26

Ⅲ.연구방법…………………………………………………………………38
1. 연구대상………………………………………………………………38
2. 연구도구………………………………………………………………40
3. 연구 절차………………………………………………………………43
4. 자료 분석…………………………………………………………… 53

Ⅳ. 연구 결과 …………………………………………………………… 54
1. 텃밭 가꾸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54
2. 텃밭 가꾸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61

Ⅴ. 논의 및 결론……………………………………………………………70
1. 논의……………………………………………………………………70
2. 결론 및 제언……………………………………………………………79

참고 문헌 ……………………………………………………………… 82

부록 …………………………………………………………………… 92









표 목 차

<표 Ⅲ-1> 기본생활습관과 관련된 문항구성……………………………38
<표 Ⅲ-2> 또래 상호작용과 관련된문항구성……………………………39
<표 Ⅲ-3>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하루 일과 비교…………………40
<표 Ⅲ-4>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하루 일과……………………… 42
<표 Ⅲ-5> 텃밭 가꾸기와 연계한 기본생활습관활동안…………………45
<표 Ⅲ-6> 텃밭 가꾸기 활동계획안…………………………………………47
<표 Ⅲ-7> 비교집단 기본생활습관…………………………………………48
<표 Ⅲ-8> 비교집단 산책및실외놀이……………………………………51
<표 Ⅲ-9> 비교집단의바깥놀이예…………………………………………52
<표 Ⅳ-10> 기본생활 습관 하위영역별 사전 동질성검증………………55
<표 Ⅳ-11> 기본생활습관사전․사후검사차이검증……………………56
<표 Ⅳ-12> 기본생활습관하위영역별 사전․사후검사차이검증………57
<표 Ⅳ-13> 기본생활습관 실험․비교집단의사후검사차이검증………59
<표 Ⅳ-14> 기본생활 습관 하위영역별 실험․비교집단의 사후검사
차이 검증………………………………………………… 60
<표 Ⅳ-15> 또래 상호작용 하위영역별 사전 동질성 검증…………… 62
<표 Ⅳ-16> 또래 상호작용 사전․사후검사 차이검증……………… 63
<표 Ⅳ-17> 또래 상호작용 하위영역별 사전․사후검사 차이검증… 65
<표 Ⅳ-18> 또래 상호작용 실험․비교집단의 사후검사 차이검증……67
<표 Ⅳ-19> 또래 상호작용 하위영역별 실험․비교집단의 사후검사
차이 검증 …………………………………………………… 68
그 림 목 차

[그림 1] 기본생활 습관 사전․사후 점수…………………………………57
[그림 2] 기본생활습관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점수……………………59
[그림 3] 또래 상호작용 사전․사후 점수…………………………………64
[그림 4] 또래 상호작용하위영역별 사전․사후 점수……………………6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