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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학생의 수학 성취도 향상을 위한 지도사례연구

Map case studies for improving mathematics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초록/요약

본 연구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의 수학성취도 향상을 위해 연구 대상 학생의 수학 학습에서의 저해요인을 학생들이 바라보는 관점과 교사가 바라보는 관점을 사전 조사하여 수학의 낮은 성취도의 원인을 찾고, 개인마다 문제유형에 대한 오류를 확인하여 처치를 통해 수학성취도를 향상하게 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제에 맞도록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의 낮은 성취도의 원인이 무엇이며, 이러한 원인을 개선하여 수학성취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2) 개인 과제를 통해 틀린 문제에 대한 오답 노트를 작성하여, 오답 노트를 통해 문제유형에 대한 오류를 알아본다. 3) 학생의 문제유형에 대한 오류를 확인하여 처치를 적용한 후 수학성취도 변화를 알아본다. 사례의 연구 대상으로 익산시 내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2학년 9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검사 도구로 사전검사는 없으며, 사후검사는 오답 노트이며, 수학성취도 검사는 2014년에 본 학교시험지를 실시하였다. 실시결과 학생이 반복 학습 부족, 심화 문제에 당황과 어려움이 있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어 본 연구자는 2013년 12월 30일부터 2014년 12월 14일까지 오답 노트를 통해 반복 학습을 시켰고, 심화 문제에 당황과 어려움은 문제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수업시간에 문제에 주어진 조건이 무엇이고 결론이 무엇인지 잘 찾도록 도와주었으며, 그 조건을 통하여 결론을 유도할 방법을 찾아주기 위하여 조건에 맞는 식을 세운 연습을 시켰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학생은 수학 학습에서의 저해 요인이 반복 학습 부족, 심화 문제에 당황과 어려움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의 여러 가지 문제 유형에 대한 오류는 이해부족, 정의 숙지 부족, 계산실수, 응용부족, 예시부족, 표기의 실수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의 학생에게 맞춤식 학습인 오답 노트를 적용한 결과 반복 학습 향상, 심화문제에 당황하지 않아 어려움이 없어지고, 이해향상, 계산을 실수하지 않고, 응용향상, 표기의 실수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본 연구의 학생의 오류수정을 적용한 후 3주 후에 수학 실력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에게 맞춤식 학습을 적용하면 수학학습에서의 저해요인이 감소하여 수학성취도의 향상에 효과가 있으니 조금 더 자주 지속적인 관리와 피드백이 필요하다. 둘째, 수학성취도 향상을 위한 오답 노트를 활용한 방법은 대부분 효과가 있었으나 개인마다 그 효과가 다르다. 셋째, 수학학습에서의 저해요인인 습관에 의해 형성된 요인과 심리적인 요인을 감소하는 훈련이므로 조금 더 오랜 시간을 두고 관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인마다 학생들의 수학학습에서의 저해요인에 해당하는 오류를 수정시켜주는 처방을 하여 수학 성취도를 향상하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의 교사의 교수활동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수학의 낮은 성취도의 원인을 찾아 이러한 원인을 개선하여 수학성취도 향상을 도모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기본적인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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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3

1.3 용어의 정의 3

1.4 연구의 제한점 4

1.5 연구의 기대효과 4

Ⅱ. 이론적 배경 5

2.1 주의 집중력 5

2.2 단원의 개관 6

Ⅲ. 연구방법 및 절차 7

3.1 연구 대상 7

3.2 연구도구 9

3.3 연구 기간 및 절차 10

3.4 연구 내용 13

3.5 교수 학습 절차 1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7

4.1 수학 불안 검사 결과 17

4.2 2학기 수학 학습의 저해 요인 22

4.3 오답 노트를 통한 학생의 학업 상태 및 처치 26

4.4 교수 학습 방법 46

4.5 사후 검사를 통한 학생의 고등학교 수학성취도 향상을 위한
준비 상태 47

Ⅴ. 요약 및 결론 63

5.1 요약 및 결론 63

5.2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 1] 수학불안요인 진단도구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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