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Story Paper : 스마트 기기에서 아동의 동화 창작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저작도구

Story Paper : An Edutainment Tool to Create a Fairy-Tale Story on Smart Device for Kids

초록/요약

한 장의 실제 종이에서 동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채색도구를 이용하여 색칠하고, 스토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동화를 저작하고, 스마트 기기에서 동화 애니메이션의 형태로 결과물을 확인하는 방식의 서비스 형태를 제안하고, 이를 시제품으로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아동의 동화 창작을 지원하는 저작도구는 아동들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이솝 우화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 장의 종이에서 캐릭터들을 색칠하고, 발생 가능한 사건을 중심으로 분기되는 구조의 스토리를 창작하여 사건들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동화를 창작한다. 해당 방식을 통하여 기존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동화 저작 도구에 비해 창작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를 통해 작성한 종이를 인식하여 아동이 채색한 동화 캐릭터가 선택한 스토리의 흐름에 따라 움직이는 동화 애니메이션 형태로 창작의 결과물을 확인하는 방식을 통해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아울러 개발한 시제품은 이솝 우화 토끼와 거북이를 대상으로 구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다양한 동화의 내용을 바탕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서비스 모델을 통해 아동의 동화 창작 활동을 지원함과 동시에 실제 종이에 채색 도구를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채색하는 아날로그 교육 활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보조적인 수단으로서 활용할 수 있다.

more

목차

I.서론 1
A.연구 배경 1
B.연구 목적과 방법 4
II.선행사례 분석 5
A.스토리 창작 선행 연구 분석 5
B.동화 저작 도구 사례 6
1.Toontastic 6
2.Pinky Dinky Doo 7
3.Story Starters 8
C.적용점 도출 10
D.기존 동화 저작 도구 사례와 비교 12
III.스토리 페이퍼 시제품 디자인 13
A.개요 13
B.스토리 구조 15
C.스토리페이퍼 구성 16
1.색칠도안 16
2.스토리 설정 항목 17
IV.스토리 페이퍼 시제품 구현 18
A.개요 18
B.타이틀 화면 20
C.촬영 화면 21
1.스토리 페이퍼 인식 22
2.원근 보정 25
3.모델링 27
4.텍스쳐 수정 29
5.스토리 설정 항목 인식 33
D.인식 결과 확인 화면 35
E.애니메이션 재생 화면 36
1.애니메이션 장면 구성 36
2.애니메이션 재생 37
F.다시 보기 화면 40
V.결론 4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