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의미학습에서 선행조직자를 적용한 일차함수의 수업 모형 설계

초록/요약

본 논문은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유의미학습을 위해 선행조직자를 적용한 일차함수의 수업 모형 설계를 주제로 하고 있다. 많은 학생들의 잘못된 인지구조 형성으로 인해 학생들이 느낄 수 있는 수학에 대한 많은 어려움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보다 쉽고 효과적이며 실제 교실에서 실현가능한 교수 학습 모형을 제안하려 한다. 수업 설계에 있어 Ausubel의 유의미학습 이론에서 파생된 선행조직자를 도입한 수업 모형을 구안한다. 함수 단원 중 함수의 정의를 중심으로 하여, 그와 연결된 좌표, 순서쌍, 좌표평면 등과 같은 함수의 도입단계에서의 개념들에 대해 유의미한 개념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하고 유의미학습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설계한 수업 모형을 실제로 적용하고 선행조직자가 학생들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 관찰하며, 그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유의미한 개념학습이 나아가 학생들의 수학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데에 목적이 있다.

more

목차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II. 이론적 배경
1. Ausubel 2
가. David. P. Ausubel 2
나. 학습의 종류 3
2. 유의미학습 이론 5
가. 유의미학습 5
나. 유의미학습이 일어날 조건 5
다.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 9
라. 유의미학습을 저해하는 조건 11
3. 함수 11
가. 역사적 배경 11
나.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16
4. 선행연구 18
가. 일차함수 단원 관련 교수 설계 문헌 18
나. Ausubel의 유의미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한 타 학문에 관한 문헌 19
다. 일차함수 오류 및 오개념의 유형 21
5. 수업 모델 22
가. Joyce & Weil의 교수 모형 22
나. 박경은의 수업 모형 25
III. 수업설계 및 지도방안 계획
1. 교수 설계 26
가. 연구 대상 26
나. 수업설계에 제시할 선행조직자 27
다. 교수-학습 지도안의 구성 28
라. 교수-학습 지도안 30
2. 수업설계 적용 43
가. 수업적용 대상 43
나. 수업적용 44
IV. 수업설계 적용 분석
1. 차시별 수업 분석 46
가. 1차시 46
나. 2차시 48
다. 3차시 50
2. 학생들의 반응 분석 57
V. 결론 59
참고문헌 62
<부록-1> 1차시. 유의미 교수-학습 지도안 참고자료, 단원 : “함수의 뜻과 함숫값” 65
<부록-2> 2차시. 유의미 교수-학습 지도안 참고자료, 단원 : “순서쌍과 좌표” 69
<부록-3> 3차시. 유의미 교수-학습 지도안 참고자료, 단원 : “함수의 그래프 활용” 7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