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평가 실태 조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남가영
- 발행년도 2015
- 학위수여년월 201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915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대한 국어 교사들의 인식과 평가 실태를 살펴 국어 교과가 갖는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장점을 구체화하고, 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요소를 밝혀 교사들에게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도입 목적과 취지를 재확인하며 국어과 특성에 맞는 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more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연구의 검토 4
3. 연구대상 및 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11
1. 국어과 평가의 특징 11
2.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도입 배경 및 시행 양상 17
3.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과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설계 방향 21
Ⅲ. 연구의 설계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도구 3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3
1.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33
2.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실태 57
3. 국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설계 원리 및 개선방안 64
Ⅴ.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3
<부록 1> 설문지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