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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경유자동차 배출가스 검사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mission Inspection Method Improvement of Heavy-Duty Diesel Vehicles

초록/요약

우리나라에서는 대형 경유자동차의 대기환경을 위해 엔진정격회전수방식 Lug-down3모드를 이용한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2005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검사자는 검사과정에서 가속페달을 임의로 조정하여 합격시키는 등 검사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가속페달을 최대로 밟음으로 인해 타이밍벨트, 라디에이터 등 차량손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대두되어 새로운 배출가스 정밀검사방법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미국에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차량속도방식 Lug-down3모드를 한국 실정에 맞게 예열모드, 모드구현 조건, 매연 배출허용기준 등을 설정하여 현행 대형 경유자동차 검사방법(엔진회전수방식 Lug-down3모드)을 개선할 새로운 한국형 차량속도방식 Lug-down3모드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다. 차량속도방식 Lug-down3모드는 예열모드를 수행한 다음 검사모드를 수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예열모드는 차대동력계 상에서 엔진정격출력의 30%를 부여한 상태에서 차량을 50km/h로 40초 동안 예열하는 것을 말한다. 이후 예열모드를 완료한 다음 검사모드는 가속페달을 점차 가속한 상태에서 80km/h까지 도달되면 1모드를 수행하고, 차대동력계 상에서 점차 부하를 증가하여 70km/h에 도달되면 2모드, 60km/h에 도달되면 3모드를 형성하여 각 모드에서 매연, 최대출력 등 검사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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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요약문 ⅲ
List of Tables ⅳ
List of Figures ⅴ

Ⅰ.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3

Ⅱ. 국내외 실태조사 4
2.1 국내 실태 4
2.1.1 대형자동차 등록대수 4
2.1.2 대형자동차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7
2.1.3 배출가스 정밀검사 현황 7
2.2 국외 실태 9
2.2.1 미국 콜로라도 주(州) 9
2.2.2 대만 14
2.2.3 홍콩 15

Ⅲ. 연구내용 및 방법 17
3.1 시험현황 17
3.2 시험장비 17
3.3 시험방법 18
3.3.1 부하검사방법 선정시험 18
3.3.2 매연배출 비교시험 27
3.3.3 정비 전․후 비교시험 27

Ⅳ. 연구결과 및 고찰 28
4.1 부하검사방법 선정시험 28
4.1.1 검사모드 구현성 29
4.1.2 매연 배출농도 선별성 30
4.1.3 매연 배출농도 반복성 31
4.1.4 주변소음 31
4.1.5 차량안전성, 엔진손상위험성, 유해가스 및 분진발생정도 32
4.2 임의조정시험 33
4.3 예열모드 설정시험 35
4.4 연구결과 38
4.5 매연 배출농도 비교시험 39
4.5.1 매연 배출농도 상관성 분석 39
4.5.2 배출허용기준(안) 마련 39
4.6 정비 전․후 비교시험 41

Ⅴ. 결 론 43

참고문헌 44
부록1 45
부록2 49
Abstract 55
감사의 글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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