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고급수학 교육과정 적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에 관한 전문교과 교과인 고급수학에 대한 과학고등학교 이외의 일반계 고등학교 현장에서의 적용을 살펴보고, 고급수학 교육과정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와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을 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실제로 4명의 교사와 6명의 학생들과의 심층 면담을 통하여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고급수학 수업현장과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보고 향후에 고급수학 교육과정을 교육현장에 맞게 바꾸기 위한 여러 가지 의견들을 내보고자 한다. 4명의 교사와 6명의 학생들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교육과정 및 수업에 대한 내용을 듣고자 하였으나 일선 학교에서 고급수학을 교육과정으로 편성한 학교가 많지 않았고, 이미 교육과정에 편성해 놓은 학교들 중에는 원래 교과목과는 상관없는 수능대비를 위한 과목으로 운영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고급수학의 본래 취지에 맞게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편법 운영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으며, 이렇게 운영할 수밖에 없는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문제점은 없는지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 대량의 데이터가 아닌, 소수를 심층적으로 면접하여 이루어진 연구이니 만큼 일반화시킬 수 있는 결과는 아니지만,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2010년 이후로 일반계 고등학교의 심화과목으로 지도되어온 고급수학은 학교현장에 대한 세밀한 배려 없이 진행되어 매뉴얼 및 가이드가 없는 상태에서 교사들의 역량과 판단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되어 지도되어 왔다. 둘째, 고급 수학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입시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수업과 교육과정 상 위계에 맞지 않는 내용 등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수업 만족도는 상당히 높았다. 셋째, 현재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고급수학을 학생에게 지도하기 위한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이에 맞추어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이 시급하다. 교육과정을 허위로 운영하는 일이 없도록 관리감독하고 수업을 정상적으로 수강한 학생과 지도한 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행정이 뒷받침된다면 과학도 양성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more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고급수학 교육과정 변화의 배경
2.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1. 연구 참여자
2. 자료 수집 및 분석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 고급수학의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개정의 변화
2. 고급수학 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3. 고급수학을 선택한 학교에 대한 분석 및 수업 적용 실태
4. 고급수학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인식 조사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 록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