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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양육태도 및 일치여부에 따른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

초록/요약

국문초록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일치여부에 따른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 이경신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 전유영)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의 관계와 영향,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여부에 따른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영아의 애착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바람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부모 간의 양육태도 일치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영아의 안정적이고 전인적인 성장이 이루어기 위한 부모교육의 기초내용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부모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양육태도는 어떠한가? 2. 부모의 양육태도와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3. 부모의 양육태도가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어떠한가? 4.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 및 양육태도 일치여부는 어떠한가? 5.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여부에 따른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수원시, 화성시 소재 어린이집 17곳의 만 1, 2세의 13~36개월 영아 250명과 그들의 어머니, 아버지 및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도구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Shaefer의 MBRI를 이원영(1983)이 번안한 부모의 양육태도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교사-영아 애착안정성을 측정하기 위해 Waters와 Deane(1985)가 개발한 애착 Q-set을 이영, 박경자, 나유미(1997)가 번안하고, 그 중 양애경(2006)이 30문항을 선별하고, 수정‧보완한 교사-영아 애착안정성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빈도, 백분율, t-test, One-way ANOVA, 사후검증으로 Scheffe test를 실시하였고, 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부모의 연령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는 자율적 태도에서만 35세-40세 어머니가 35세 미만인 어머니보다 자율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는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태도를 보였다. 맞벌이 유무에 따른 양육태도는 맞벌이를 하고 있는 어머니가 맞벌이를 하지 않는 어머니보다 애정적 태도와 자율적 태도가 높고, 맞벌이를 하지 않는 어머니가 맞벌이를 하고 있는 어머니보다 거부적 태도와 통제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가정의 총 소득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는 가정의 총 소득이 400-500만원 미만인 아버지가 애정적 태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성별에 따른 부모의 양육태도 차이는 여아 어머니가 남아 어머니보다 애정적 태도가 높고, 남아 어머니가 여아 어머니보다 거부적 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영아의 연령에 따른 부모의 양육태도 차이는 아버지에서만 연령이 31-36개월인 영아의 아버지가 25-30개월인 영아의 아버지보다 통제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는 애착안정성의 하위요인의 의존성, 특정상황, 대인․대물지각과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고, 자율적 태도는 의존성, 특정상황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수용적이고 자율적일수록 어머니에 대한 애착안정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아버지의 거부적 태도는 의존성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이고, 애정적 태도와 자율적 태도는 사회적 상호작용, 탐색행동과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거부적 양육태도를 보이는 아버지에게 영아는 비의존적인 특성을 보이며, 아버지의 지나치게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태도는 영아가 오히려 사회적 상호작용과 탐색행동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다. 3. 아버지의 양육태도에서 거부적 태도를 보일수록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아버지 양육태도는 영아의 애착안정성 하위요인 중 탐색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인․대물지각에는 부모 모두의 양육태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녀가 마음대로 행동하게 하는 무관심, 방임, 태만, 냉담적인 태도를 보이는 아버지는 영아가 다른 사람과 사물에 친숙함을 가지기 위한 탐색행동에 적극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4. 대부분의 부모들이 영아를 애정적-자율적 양육태도 및 애정적-통제적 양육태도로 양육하고 있으며, 거부적-자율적 양육태도와 거부적-통제적 양육태도를 가진 부모는 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부모의 양육태도는 애정적-자율적 양육태도, 애정적-통제적 양육태도, 거부적-통제적 양육태도, 거부적-자율적 양육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영아를 애정적으로 양육하며 어머니가 아버지보다 애정적-통제적 양육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부모들이 애정적-자율적 양육태도, 애정적-통제적 양육태도의 일치를 보였으며 거부적-자율적 양육태도 일치는 나타나지 않았고, 거부적-통제적 양육태도는 소수에 불과했다. 양육태도 일치는 애정적-자율적 양육태도, 애정적-통제적 양육태도, 거부적-통제적 양육태도, 거부적-자율적 양육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5.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여부에 따른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일치여부에 상관없이 부모와 불안정애착을 형성한 영아도 교사와의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교사와 형성한 애착은 부모의 애착과 독립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하지만 선행연구에서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여부가 사회적 능력 및 또래와의 관계에 영향력이 있고, 자아개념 및 자기 효능감을 높이며 정서지능과 학교 진학 후 학업성취와의 관계에 유의미한 결과를 주는 것을 볼 때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여부가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영아의 정서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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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목차 ‧‧‧‧‧‧‧‧‧‧‧‧‧‧‧‧‧‧‧‧‧‧‧‧‧‧‧‧‧‧‧‧‧‧‧‧‧‧‧‧‧‧‧‧‧‧‧‧‧‧‧‧‧‧‧‧‧‧‧‧‧‧‧‧‧‧‧‧‧‧‧‧‧‧‧‧‧‧‧‧‧‧‧‧‧‧‧‧‧‧‧‧‧‧‧‧‧‧‧‧‧‧‧‧‧‧‧‧‧‧‧‧‧‧‧‧‧‧‧‧‧‧‧‧‧‧‧‧ ⅴ
표목차 ‧‧‧‧‧‧‧‧‧‧‧‧‧‧‧‧‧‧‧‧‧‧‧‧‧‧‧‧‧‧‧‧‧‧‧‧‧‧‧‧‧‧‧‧‧‧‧‧‧‧‧‧‧‧‧‧‧‧‧‧‧‧‧‧‧‧‧‧‧‧‧‧‧‧‧‧‧‧‧‧‧‧‧‧‧‧‧‧‧‧‧‧‧‧‧‧‧‧‧‧‧‧‧‧‧‧‧‧‧‧‧‧‧‧‧‧‧‧‧‧‧‧‧‧ ⅶ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6
3. 용어의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8
1. 부모의 양육태도 ‧‧‧‧‧‧‧‧‧‧‧‧‧‧‧‧‧‧‧‧‧‧‧‧‧‧‧‧‧‧‧‧‧‧‧‧‧‧‧‧‧‧‧‧‧‧‧‧‧‧‧‧‧‧‧‧‧‧‧‧‧‧‧‧‧‧‧‧‧‧‧‧‧‧‧‧‧‧‧‧‧‧‧‧‧‧‧‧‧‧‧‧‧‧‧‧‧‧‧‧‧‧‧ 8
가. 양육태도의 개념 ‧‧‧‧‧‧‧‧‧‧‧‧‧‧‧‧‧‧‧‧‧‧‧‧‧‧‧‧‧‧‧‧‧‧‧‧‧‧‧‧‧‧‧‧‧‧‧‧‧‧‧‧‧‧‧‧‧‧‧‧‧‧‧‧‧‧‧‧‧‧‧‧‧‧‧‧‧‧‧‧‧‧‧‧‧‧‧‧‧‧‧‧‧‧‧‧‧ 8
나. 양육태도의 유형 ‧‧‧‧‧‧‧‧‧‧‧‧‧‧‧‧‧‧‧‧‧‧‧‧‧‧‧‧‧‧‧‧‧‧‧‧‧‧‧‧‧‧‧‧‧‧‧‧‧‧‧‧‧‧‧‧‧‧‧‧‧‧‧‧‧‧‧‧‧‧‧‧‧‧‧‧‧‧‧‧‧‧‧‧‧‧‧‧‧‧‧‧‧‧‧‧‧ 9
다.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3
라. 양육태도 일치‧‧‧‧‧‧‧‧‧‧‧‧‧‧‧‧‧‧‧‧‧‧‧‧‧‧‧‧‧‧‧‧‧‧‧‧‧‧‧‧‧‧‧‧‧‧‧‧‧‧‧‧‧‧‧‧‧‧‧‧‧‧‧‧‧‧‧‧‧‧‧‧‧‧‧‧‧‧‧‧‧‧‧‧‧‧‧‧‧‧‧‧‧‧‧‧‧‧‧‧‧ 15
2. 애착안정성 ‧‧‧‧‧‧‧‧‧‧‧‧‧‧‧‧‧‧‧‧‧‧‧‧‧‧‧‧‧‧‧‧‧‧‧‧‧‧‧‧‧‧‧‧‧‧‧‧‧‧‧‧‧‧‧‧‧‧‧‧‧‧‧‧‧‧‧‧‧‧‧‧‧‧‧‧‧‧‧‧‧‧‧‧‧‧‧‧‧‧‧‧‧‧‧‧‧‧‧‧‧‧‧‧‧‧‧‧‧‧‧ 17
가. 애착의 개념과 중요성 ‧‧‧‧‧‧‧‧‧‧‧‧‧‧‧‧‧‧‧‧‧‧‧‧‧‧‧‧‧‧‧‧‧‧‧‧‧‧‧‧‧‧‧‧‧‧‧‧‧‧‧‧‧‧‧‧‧‧‧‧‧‧‧‧‧‧‧‧‧‧‧‧‧‧‧‧‧‧‧‧‧‧‧‧‧ 17
나. 애착이론 ‧‧‧‧‧‧‧‧‧‧‧‧‧‧‧‧‧‧‧‧‧‧‧‧‧‧‧‧‧‧‧‧‧‧‧‧‧‧‧‧‧‧‧‧‧‧‧‧‧‧‧‧‧‧‧‧‧‧‧‧‧‧‧‧‧‧‧‧‧‧‧‧‧‧‧‧‧‧‧‧‧‧‧‧‧‧‧‧‧‧‧‧‧‧‧‧‧‧‧‧‧‧‧‧‧‧‧‧‧ 18
다. 애착의 발달 ‧‧‧‧‧‧‧‧‧‧‧‧‧‧‧‧‧‧‧‧‧‧‧‧‧‧‧‧‧‧‧‧‧‧‧‧‧‧‧‧‧‧‧‧‧‧‧‧‧‧‧‧‧‧‧‧‧‧‧‧‧‧‧‧‧‧‧‧‧‧‧‧‧‧‧‧‧‧‧‧‧‧‧‧‧‧‧‧‧‧‧‧‧‧‧‧‧‧‧‧‧‧‧ 20
라. 애착의 유형 ‧‧‧‧‧‧‧‧‧‧‧‧‧‧‧‧‧‧‧‧‧‧‧‧‧‧‧‧‧‧‧‧‧‧‧‧‧‧‧‧‧‧‧‧‧‧‧‧‧‧‧‧‧‧‧‧‧‧‧‧‧‧‧‧‧‧‧‧‧‧‧‧‧‧‧‧‧‧‧‧‧‧‧‧‧‧‧‧‧‧‧‧‧‧‧‧‧‧‧‧‧‧‧ 22
3.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 ‧‧‧‧‧‧‧‧‧‧‧‧‧‧‧‧‧‧‧‧‧‧‧‧‧‧‧‧‧‧‧‧‧‧‧‧‧‧‧‧‧‧‧‧‧‧‧‧‧‧‧‧‧‧‧‧‧‧‧‧‧‧‧‧‧‧‧‧‧‧‧‧‧‧‧‧‧‧‧‧‧‧‧‧‧‧‧ 24
가.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의 중요성 ‧‧‧‧‧‧‧‧‧‧‧‧‧‧‧‧‧‧‧‧‧‧‧‧‧‧‧‧‧‧‧‧‧‧‧‧‧‧‧‧‧‧‧‧‧‧‧‧‧‧‧‧‧‧‧‧‧‧‧‧‧‧‧ 24
나.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6
Ⅲ. 연구방법 ‧‧‧‧‧‧‧‧‧‧‧‧‧‧‧‧‧‧‧‧‧‧‧‧‧‧‧‧‧‧‧‧‧‧‧‧‧‧‧‧‧‧‧‧‧‧‧‧‧‧‧‧‧‧‧‧‧‧‧‧‧‧‧‧‧‧‧‧‧‧‧‧‧‧‧‧‧‧‧‧‧‧‧‧‧‧‧‧‧‧‧‧‧‧‧‧‧‧‧‧‧‧‧‧‧‧‧ 32
1. 연구 대상 ‧‧‧‧‧‧‧‧‧‧‧‧‧‧‧‧‧‧‧‧‧‧‧‧‧‧‧‧‧‧‧‧‧‧‧‧‧‧‧‧‧‧‧‧‧‧‧‧‧‧‧‧‧‧‧‧‧‧‧‧‧‧‧‧‧‧‧‧‧‧‧‧‧‧‧‧‧‧‧‧‧‧‧‧‧‧‧‧‧‧‧‧‧‧‧‧‧‧‧‧‧‧‧‧‧‧‧‧‧‧‧ 32
2. 연구 도구 ‧‧‧‧‧‧‧‧‧‧‧‧‧‧‧‧‧‧‧‧‧‧‧‧‧‧‧‧‧‧‧‧‧‧‧‧‧‧‧‧‧‧‧‧‧‧‧‧‧‧‧‧‧‧‧‧‧‧‧‧‧‧‧‧‧‧‧‧‧‧‧‧‧‧‧‧‧‧‧‧‧‧‧‧‧‧‧‧‧‧‧‧‧‧‧‧‧‧‧‧‧‧‧‧‧‧‧‧‧‧‧ 35
3. 연구 절차 ‧‧‧‧‧‧‧‧‧‧‧‧‧‧‧‧‧‧‧‧‧‧‧‧‧‧‧‧‧‧‧‧‧‧‧‧‧‧‧‧‧‧‧‧‧‧‧‧‧‧‧‧‧‧‧‧‧‧‧‧‧‧‧‧‧‧‧‧‧‧‧‧‧‧‧‧‧‧‧‧‧‧‧‧‧‧‧‧‧‧‧‧‧‧‧‧‧‧‧‧‧‧‧‧‧‧‧‧‧‧‧ 39
4. 자료 분석 ‧‧‧‧‧‧‧‧‧‧‧‧‧‧‧‧‧‧‧‧‧‧‧‧‧‧‧‧‧‧‧‧‧‧‧‧‧‧‧‧‧‧‧‧‧‧‧‧‧‧‧‧‧‧‧‧‧‧‧‧‧‧‧‧‧‧‧‧‧‧‧‧‧‧‧‧‧‧‧‧‧‧‧‧‧‧‧‧‧‧‧‧‧‧‧‧‧‧‧‧‧‧‧‧‧‧‧‧‧‧‧ 40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41
1. 일반적 배경에 따른 부모의 양육태도의 차이 ‧‧‧‧‧‧‧‧‧‧‧‧‧‧‧‧‧‧‧‧‧‧‧‧‧‧‧‧‧‧‧‧‧‧‧‧‧‧‧‧‧‧‧‧‧‧‧‧ 41
2. 부모의 양육태도와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과의 관계 ‧‧‧‧‧‧‧‧‧‧‧‧‧‧‧‧‧‧‧‧‧‧‧‧‧‧‧‧‧‧‧‧ 52
3. 부모의 양육태도가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 54
4.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 및 일치여부 ‧‧‧‧‧‧‧‧‧‧‧‧‧‧‧‧‧‧‧‧‧‧‧‧‧‧‧‧‧‧‧‧‧‧‧‧‧‧‧‧‧‧‧‧‧‧‧‧‧‧‧‧‧‧‧‧‧‧‧‧‧‧‧‧‧‧ 61
5.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여부에 따른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 ‧‧‧‧‧‧‧‧‧‧‧‧‧‧‧‧‧‧‧‧‧‧ 63

Ⅴ. 논의 및 결론 ‧‧‧‧‧‧‧‧‧‧‧‧‧‧‧‧‧‧‧‧‧‧‧‧‧‧‧‧‧‧‧‧‧‧‧‧‧‧‧‧‧‧‧‧‧‧‧‧‧‧‧‧‧‧‧‧‧‧‧‧‧‧‧‧‧‧‧‧‧‧‧‧‧‧‧‧‧‧‧‧‧‧‧‧‧‧‧‧‧‧‧‧‧‧‧‧‧ 64
1. 요약 및 논의 ‧‧‧‧‧‧‧‧‧‧‧‧‧‧‧‧‧‧‧‧‧‧‧‧‧‧‧‧‧‧‧‧‧‧‧‧‧‧‧‧‧‧‧‧‧‧‧‧‧‧‧‧‧‧‧‧‧‧‧‧‧‧‧‧‧‧‧‧‧‧‧‧‧‧‧‧‧‧‧‧‧‧‧‧‧‧‧‧‧‧‧‧‧‧‧‧‧‧‧‧‧‧‧‧‧‧ 64
2. 결론 및 제언 ‧‧‧‧‧‧‧‧‧‧‧‧‧‧‧‧‧‧‧‧‧‧‧‧‧‧‧‧‧‧‧‧‧‧‧‧‧‧‧‧‧‧‧‧‧‧‧‧‧‧‧‧‧‧‧‧‧‧‧‧‧‧‧‧‧‧‧‧‧‧‧‧‧‧‧‧‧‧‧‧‧‧‧‧‧‧‧‧‧‧‧‧‧‧‧‧‧‧‧‧‧‧‧‧‧‧ 70

참고문헌 ‧‧‧‧‧‧‧‧‧‧‧‧‧‧‧‧‧‧‧‧‧‧‧‧‧‧‧‧‧‧‧‧‧‧‧‧‧‧‧‧‧‧‧‧‧‧‧‧‧‧‧‧‧‧‧‧‧‧‧‧‧‧‧‧‧‧‧‧‧‧‧‧‧‧‧‧‧‧‧‧‧‧‧‧‧‧‧‧‧‧‧‧‧‧‧‧‧‧‧‧‧‧‧‧‧‧‧‧‧‧‧‧‧‧‧‧‧‧‧ 74
부록 ‧‧‧‧‧‧‧‧‧‧‧‧‧‧‧‧‧‧‧‧‧‧‧‧‧‧‧‧‧‧‧‧‧‧‧‧‧‧‧‧‧‧‧‧‧‧‧‧‧‧‧‧‧‧‧‧‧‧‧‧‧‧‧‧‧‧‧‧‧‧‧‧‧‧‧‧‧‧‧‧‧‧‧‧‧‧‧‧‧‧‧‧‧‧‧‧‧‧‧‧‧‧‧‧‧‧‧‧‧‧‧‧‧‧‧‧‧‧‧‧‧‧‧‧‧‧‧ 82





표 목 차

<표 1> 연구대상 영아들의 성별, 연령별 분포 ‧‧‧‧‧‧‧‧‧‧‧‧‧‧‧‧‧‧‧‧‧‧‧‧‧‧‧‧‧‧‧‧‧‧‧‧‧‧‧‧‧‧‧‧‧‧‧‧‧‧‧ 32
<표 2> 연구대상 부모들의 연령, 교육수준 및 직업에 따른 일반적인 배경‧ 33
<표 3> 대상 학습의 교사들의 연령, 교육수준 및 경력에 따른 일반적인 배‧ 34
<표 4> 어머니와 아버지의 양육태도 설문지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 36
<표 5> 교사-영아 애착안정성 설문지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 37
<표 6> 어머니의 연령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 ‧‧‧‧‧‧‧‧‧‧‧‧‧‧‧‧‧‧‧‧‧‧‧‧‧‧‧‧‧‧‧‧‧‧‧‧‧‧‧‧‧‧‧‧‧‧‧‧ 41
<표 7> 아버지의 연령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 ‧‧‧‧‧‧‧‧‧‧‧‧‧‧‧‧‧‧‧‧‧‧‧‧‧‧‧‧‧‧‧‧‧‧‧‧‧‧‧‧‧‧‧‧‧‧‧‧ 42
<표 8>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 ‧‧‧‧‧‧‧‧‧‧‧‧‧‧‧‧‧‧‧‧‧‧‧‧‧‧‧‧‧‧‧‧‧‧‧‧‧‧‧‧ 43
<표 9> 아버지의 교육수준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 ‧‧‧‧‧‧‧‧‧‧‧‧‧‧‧‧‧‧‧‧‧‧‧‧‧‧‧‧‧‧‧‧‧‧‧‧‧‧‧‧ 45
<표 10> 맞벌이 유무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 ‧‧‧‧‧‧‧‧‧‧‧‧‧‧‧‧‧‧‧‧‧‧‧‧‧‧‧‧‧‧‧‧‧‧‧‧‧‧‧‧‧‧‧‧‧‧‧‧‧‧ 46
<표 11> 가정의 총 소득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 ‧‧‧‧‧‧‧‧‧‧‧‧‧‧‧‧‧‧‧‧‧‧‧‧‧‧‧‧‧‧‧‧‧‧‧‧‧‧‧‧‧‧‧‧ 47
<표 12> 영아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 차이 ‧‧‧‧‧‧‧‧‧‧‧‧‧‧‧‧‧‧‧‧‧‧‧‧‧‧‧‧‧‧‧‧‧‧‧‧ 48
<표 13> 영아의 성별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태도 차이 ‧‧‧‧‧‧‧‧‧‧‧‧‧‧‧‧‧‧‧‧‧‧‧‧‧‧‧‧‧‧‧‧‧‧‧‧ 49
<표 14> 영아의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 차이 ‧‧‧‧‧‧‧‧‧‧‧‧‧‧‧‧‧‧‧‧‧‧‧‧‧‧‧‧‧‧‧‧‧‧‧‧ 50
<표 15> 유아의 연령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태도 차이 ‧‧‧‧‧‧‧‧‧‧‧‧‧‧‧‧‧‧‧‧‧‧‧‧‧‧‧‧‧‧‧‧‧‧‧‧ 51
<표 16>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 간의 상관관계 ‧‧‧‧‧‧ 52
<표 17>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 간의 상관관계 ‧‧‧‧‧‧ 53
<표 18> 부모의 양육태도가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 54
<표 19>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55
<표 20>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의존성에 미치는 영향 ‧‧‧‧‧‧‧‧‧‧‧‧‧‧‧‧‧‧‧‧‧‧‧‧‧‧‧‧ 56
<표 21>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 57
<표 22>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특정상황에 미치는 영향 ‧‧‧‧‧‧‧‧‧‧‧‧‧‧‧‧‧‧‧‧‧‧‧‧ 58
<표 23>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대인․대물지각에 미치는 영향 ‧‧‧‧‧‧‧‧‧‧‧‧ 59
<표 24>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 ‧‧‧‧‧‧‧‧‧‧‧‧‧‧‧‧‧‧‧‧‧‧‧‧‧‧‧‧‧‧‧‧‧‧‧‧‧‧‧‧‧‧‧‧‧‧‧‧‧‧‧‧‧‧‧‧‧‧‧‧‧‧‧‧‧‧‧‧‧‧‧‧‧‧‧‧‧ 61
<표 25>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여부 ‧‧‧‧‧‧‧‧‧‧‧‧‧‧‧‧‧‧‧‧‧‧‧‧‧‧‧‧‧‧‧‧‧‧‧‧‧‧‧‧‧‧‧‧‧‧‧‧‧‧‧‧‧‧‧‧‧‧‧‧‧‧‧‧‧‧‧‧‧ 62
<표 26>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여부에 따른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 ‧‧‧‧‧‧‧‧‧‧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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